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1990년대 인기 만화 '검정고무신' 이우영 작가 별세(종합)

연합뉴스 김경윤
원문보기
애니메이션 제작업체와 수년째 법정 다툼…유족 "저작권 소송으로 힘들어해"
애니메이션 검정고무신[연합뉴스 자료사진]

애니메이션 검정고무신
[연합뉴스 자료사진]


(인천·서울=연합뉴스) 윤태현 김경윤 기자 = 1990년대 인기 만화 '검정고무신'을 그린 이우영(51) 작가가 별세했다.

12일 인천 강화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후 7시께 인천시 강화군 선원면 한 주택에서 이 작가가 방문을 잠근 채 기척이 없자 그의 가족이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소방 당국과 함께 출동해 방문을 열고 숨져 있던 이 작가를 발견했다.

이 작가는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경찰은 유족들의 뜻에 따라 부검하지 않기로 했다.

이 작가는 1992년 '검정고무신'으로 데뷔한 30년 차 만화가다.

1992∼2006년 '소년챔프'에 연재된 '검정고무신'은 1960년대 서울을 배경으로 초등학생 기영이, 중학생 기철이와 그 가족들의 이야기를 코믹하게 그린 만화다.


이 작가와 그의 동생인 이우진 작가가 함께 그림을 그리고, 이영일 작가가 글을 썼으며 이 작품으로 1995년 한국만화문화상 신인상을 받았다.

'검정고무신'은 14년간 장기 연재됐으며 45권짜리 단행본으로도 출간됐다. 또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됐으며, 캐릭터 사업으로도 이어졌다.

이 작가는 최근까지 어린이 학습만화 그림작가로 활동해왔다.


고(故) 이우영 만화가

고(故) 이우영 만화가


유족들은 경찰에서 "이 작가가 최근 저작권 소송 문제로 힘들어했다"고 진술했다.

이 작가는 '검정고무신' 애니메이션 제작업체 형설앤 측과 수년째 법정 싸움을 벌여왔다.

이 작가는 형설앤 측과 사업권 계약을 맺었지만, 저작권 및 수익 배분 문제를 두고 분쟁을 빚어왔다.


그는 '검정고무신'을 그렸음에도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제작 등 2차적 저작물 관련 사업 과정에서 어떤 통보도 받지 못해왔다고 주장해왔다. 또 저작권을 등록할 때 별도 계약이나 작가들의 명시적 동의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 작가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캐릭터 대행회사에서 (자신들이) 저작권자라고 주장하고 원저작자인 만화가도 상의하지 않으면 캐릭터를 그릴 수 없다고 한다"며 "(2021년 5월) 분기별 수익 정산도 10만원에 불과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 문제는 2022년 애니메이션 '극장판 검정고무신: 즐거운 나의 집' 개봉을 앞두고 이 작가 측이 자신의 허락을 구하지 않은 2차 저작물 제작에 반발하면서 한층 크게 불거졌다.

이에 형설앤 측은 "원작자의 동의를 구하지 않았다는 이우영 작가의 말은 허위 주장"이라며 "원작자와의 사업권 계약에 따라 파생 저작물 및 그에 따른 모든 이차적 사업권에 대한 권리를 위임받아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애니메이션 '검정고무신' 사업 권리는 애니메이션 투자조합에 있으며, 제작 당시 이 작가는 원작 사용만 동의하고 직접 참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양측의 갈등이 극심해지면서 이 작가는 자신의 캐릭터를 쓰고도 저작권을 침해했다는 경고를 받는다고 억울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그는 작년에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검정고무신' 2009년 극장판 애니메이션 샘플을 올렸다가 저작권 침해로 삭제 경고를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빈소는 인천 강화군 비에스종합병원장례식장 특1호에 마련됐다.

발인은 14일 오전이며 장지는 인천가족공원이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tomatoyoo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토트넘 추락
    손흥민 토트넘 추락
  2. 2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3. 3쿠팡 차별 논란
    쿠팡 차별 논란
  4. 4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5. 5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