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日징용 피해자 돈없어 싸우는 것처럼 모욕한 게 정부"(종합)

연합뉴스 김남권
원문보기
"尹정부, 3·1정신 훼손…주권 제대로 행사하고 있나"
양금덕 할머니 위로하는 이재명 대표(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일 서울광장 동편에서 열린 '104주년 3.1절 범국민대회'에서 일본의 식민지배에 대한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상징의식을 하기 전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를 위로하고 있다. 2023.3.1 utzza@yna.co.kr

양금덕 할머니 위로하는 이재명 대표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일 서울광장 동편에서 열린 '104주년 3.1절 범국민대회'에서 일본의 식민지배에 대한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상징의식을 하기 전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를 위로하고 있다. 2023.3.1 utzza@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일 윤석열 정부를 향해 "주권을 제대로 행사하고 있나"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시청 광장에서 열린 3·1절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겠다고 해서 태평양의 조그마한 섬나라들도 치열하게 항의하고 싸우는데, 바로 인접한 대한민국 정부는 대체 무엇을 하고 있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일본의 야만적 침략 행위로 희생된 많은 분들이 이 자리에도 와 계신다"며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억울해서 있는 객관적 사실을 인정받고 싶어 수십 년 인생을 바쳐 싸우고 있는데 마치 돈 없어서 싸우는 것처럼 사람을 처참하게 모욕한 것이 바로 이 정부"라고 지적했다.

일본 전범 기업의 손해배상금을 제3자가 변제하도록 하는 내용이 핵심인 정부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 해결책에 피해 당사자들이 반발하는 상황 등을 지적한 발언이다.

앞서 이 대표는 페이스북 글에서도 "윤석열 정부는 3·1운동 정신을 망각하고, 훼손하고 있다"며 "과거를 바로 세워야 올바로 전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강제징용 피해자를 관계 개선의 걸림돌로 취급하며 우리 기업에 책임을 떠넘기는 일, 국민 안전이 달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침묵하는 일, '다케시마의 날'에 진행되는 한미일 군사훈련 모두 굴종·종속 외교"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만들자는 데 반대할 국민은 없지만, 역사적 책임과 합당한 법적 배상 없이 (일본과의) 신뢰 구축은 불가능하다"며 "윤석열 정부가 부디 역사적 교훈을 잊지 않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평화와 국익을 저버리려 한다면 온 힘을 다해 견제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3·1정신을 계승해 '국익 중심 실용주의 외교'의 길로 나아가도록 책임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kjpar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예진 현빈 아들
    손예진 현빈 아들
  2. 2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3. 3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4. 4쿠팡 정부 진실 공방
    쿠팡 정부 진실 공방
  5. 5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