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2% 부족한 모더나 mRNA 독감백신 …시총 20억달러 증발

뉴스1 성재준 바이오전문기자
원문보기

A형 독감엔 결과 양호, B형에 다소 부족

중간 분석 결과는 1분기 내 공개 예상



독감 예방주사접종소에서 한 시민이 독감 백신을 맞고 있다. 2020.10.22/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독감 예방주사접종소에서 한 시민이 독감 백신을 맞고 있다. 2020.10.22/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바이오센추리=뉴스1) 성재준 바이오전문기자 = 모더나가 개발 중인 mRNA(메신저리보핵산)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임상시험 결과가 다소 기대에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임상시험 결과가 알려진 뒤 모더나는 시가총액이 2조8000억원이 넘게 줄었다.

21일 바이오센추리는 모더나가 자사 계절 인플루엔자 후보 'mRNA-1010'이 인플루엔자 B 계통에 대해 면역원성을 나타내지 못했다며 투자자들이 해당 백신 후보의 잠재력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인플루엔자 A에 대해서는 충분한 면역 반응을 유발했다.

mRNA-1010는 WHO(세계보건기구) 권고에 따라 A형 인플루엔자 계열인 'A/H3N2', 'A/H3N2'와 B형 계열인 'B/야마가타', 'B/빅토리아' 바이러스에 대한 4가 백신으로 개발됐다.

모더나에 따르면 임상시험 결과, mRNA-1010는 A/H3N2에 대해서는 충분한 면역원성을 나타냈고 A/H3N2에선 비열등성을 보여 주요 효능평가 기준을 충족했다. B/야마가타와 B/빅토리아는 비열등성을 충족하지 못했다.

임상시험 결과가 공개된 뒤 17일 모더나 주가는 5.71달러 하락한 166.6달러를 기록하며 시가총액 22억달러(약 2조8534억원)가 감소했다.

바이오센추리에 따르면 인플루엔자 백신은 적면역(adaptability)이 중요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방식의 백신보다 mRNA 기반 백신이 더 유리할 수 있다. mRNA 백신이 전통적인 단백질 합성 항원 백신보다 진화하는 바이러스 변이에 적용하기가 더 적합하기 때문이다.


특히 계절백신은 특정 계절(주로 겨울) 등 비교적 단기간 유행하기 때문에 장기간 보호면역을 제공해야 하는 코로나19 같은 감염병 보다 상업화가 쉽다.

적응면역은 특정 병원체가 몸 안에 들어오면 활성화된다. 주로 항체와 면역세포 중 T세포가 활동한다. 백신 접종을 통해 몸 안에 들어온 항원이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것도 적응면역력을 키우는 것이다. 후천면역으로도 부른다.

바이오센추리는 또 mRNA 백신이 다른 전통적인 방식의 백신보다 이상반응 발생비율이 높은 점을 고려하면 기존 백신과 효능이 유사한 수준임을 입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모더나가 공개한 임상시험에 따르면 mRNA-0101을 투여한 참가자 중 약 70%가 이상반응을 보고했지만, 일반 4가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을 보고한 비교군에서는 약 48%가 이상반응을 보고했다. 보고된 이상반응 중 가장 흔한 증상은 주사부위 통증과 겨드랑이 종창이었다. 그 밖에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이 많았다.

모더나에 따르면 올해 확인된 인플루엔자 중 99%는 A형 바이러스이다. B형 바이러스는 젊은 인구에서 더 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더나는 mRNA-1010이 이번에 유행할 계절독감 변이에 대한 면역원성 요구사항은 충족한다고 밝혔다. 또 B형 인플루엔자에 대한 면역반응을 개선하기 위해 백신을 업데이트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바이오센추리는 이 백신의 유효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PCR(유전자증폭) 검사 결과가 나오는 첫 중간분석 결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해당 연구 결과는 이번 1분기 안으로 나올 예정이다.

◇상단의 배너를 누르시면 바이오센추리 (BioCentury)기사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뉴스1 홈페이지 기사에 적용)

◇상단의 배너를 누르시면 바이오센추리 (BioCentury)기사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뉴스1 홈페이지 기사에 적용)


jjsu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건강 악화
    이해찬 건강 악화
  2. 2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3. 3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4. 4토트넘 수비수 영입
    토트넘 수비수 영입
  5. 5정관장 소노 경기
    정관장 소노 경기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