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경주 지진 1000개 동시 발생 수준" 한반도까지 흔들렸다

YTN
원문보기
■ 진행 : 김영수 앵커, 엄지민 앵커
■ 출연 : 홍태경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더뉴스]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규모 7.8의 강진, 얼마나 강한 지진입니까?

◆홍태경> 규모 7.8은 매우 강력한 지진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보더라도 1년에 한 차례에서 열 차례 사이로 발생할 수 있는, 전 세계적으로 볼 때요. 굉장히 드문 지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이들 지역 같은 데서는 과거에 자주 발생하기는 했지만 최근 들어서 몇 년 내에서는 없었던 지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해당 지역에서 규모 7.8은 가장 큰 규모의 지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최근에 발생했던 경주 지진이 규모 5.8이었는데 이번 지진하고 비교해 보면 규모로 보자면 두 단위가 차이가 납니다. 에너지가 한 단위 차이 날 때마다 32배씩 차이가 나는데요. 두 단위 차이나면 32 곱하기 32 해서 경주 지진 5.8 같은 게 1000개가 동시에 발생한 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앵커> 5.8의 1000배라고요?


◆홍태경> 굉장히 강력한 지진이라고 할 수 있고요. 또 진원의 깊이가 비교적 얕기 때문에 에너지가 지표로 빠르게 전달하고 감소하지 않은 상태로 전달됐기 때문에 건물이 파손되거나 붕괴되는 일이 이어졌습니다.

◇앵커> 보도 보니까 9분 뒤쯤에 우리나라 백령도까지도 작은 진동이 감지될 정도라고 하던데. 이것도 이 지진 여파였습니까?

◆홍태경> 우리나라 지진계가 설치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곳곳에서 감지가 됐었고요. 민간한 분이라면 수천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도 느끼시는 분이 있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진계에 잘 관측된 사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지진은 해당 지역에서는 진도로 보자면 진도 8 이상의 굉장히 강한 진동이 발생했고 진동 8 정도 되는 지진동이 발생하게 되면 웬만한 건축물들은 거의 다 붕괴할 수밖에 없는 정도의 진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튀르키예 지역은 기본적으로 과거부터 내진설계가 굉장히 강화된 지역 중 하나지만 해당 지역에 굉장히 낙후된 건물들이 많음으로 인해서 이번에 피해가 커진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이미영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한방'에 핫한 '이슈' 정리 [한방이슈] 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2. 2박서진 육아
    박서진 육아
  3. 3안세영 인도 오픈 결승
    안세영 인도 오픈 결승
  4. 4싱어게인4 아는형님
    싱어게인4 아는형님
  5. 5여자 핸드볼 H리그
    여자 핸드볼 H리그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