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美유권자 과반수 이상 "차기 대선서 바이든·트럼프 외 다른 사람 후보로"

뉴시스 김예진
원문보기
기사내용 요약
민주당 지지층 58% "바이든 말고 다른 사람, 후보로 선호"
공화당 지지층 49% "트럼프 말고 다른 사람, 후보로 선호"
WP·ABC 여론 조사…양자 대결선 바이든 45%·트럼프 48%
[필라델피아=AP/뉴시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3일(현지시간)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민주당 전국위원회(DNC) 겨울 회의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2023.02.06.

[필라델피아=AP/뉴시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3일(현지시간)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민주당 전국위원회(DNC) 겨울 회의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2023.02.06.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과반수가 넘는 미국 유권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2024년 대통령 선거 재대결에 대해 흥미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5일(현지시간) 미 워싱턴포스트(WP)와 ABC방송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 지지층과 민주당 성향 무당층 58%는 2024년 대선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아닌 다른 사람을 후보자로 선호한다고 답했다.

이는 차기 대선에서 바이든 대통령을 지지하겠다는 31%의 약 두 배에 달한다.

또한 공화당 지지층, 공화당 성향의 무당층 가운데 49%가 2024년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아닌 다른 사람을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44%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출마를 기대했다.

이러한 여론은 지난해 9월 조사와 변함이 없다고 WP는 지적했다.

만일 바이든 대통령이 2024년 재선에 성공할 경우 30%는 화가날 것이라고 답했다. 32%는 만족스럽지 않으나 화가 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29%는 만족하지만 열광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열광적이라는 답변은 7%에 그쳤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할 경우 36%가 화가날 것이라고 응답했다. 20%가 만족스럽지 않으나 화가 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답변했으며 26%는 만족하지만 열광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17%가 열광적일 것이라고 답했다.

신문은 미국인의 10명 중 6명(62%)가 바이든 대통령이 2024년 재선시 불만족하거나 화가난다는 대답을 했다고 분석했다. 과반수가 부정적인 입장인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도 마찬가지다. 과반수를 넘는 56%가 불만족하거나 화가난다고 답한 것이다.


[사우스캐롤라이나=AP/뉴시스]지난달 2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의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3.02.06.

[사우스캐롤라이나=AP/뉴시스]지난달 2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의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3.02.06.



WP는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 대선인) 2020년에 기록적인 표를 얻었을 수 있으나, 2024년 선거 초기 단계에서 미국인들은 잘 알려져 있으나 인기가 없는 두 지도자의 재대결에 거의 열의를 보이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신문은 "바이든 대통령도 트럼프 전 대통령도 그들 자신의 정당 내에서 광범위한 흥분을 일으키지 않으며, 대부분 미국인들은 만일 어느 한 쪽이 선거에서 승리한다면 불만을 느끼거나 화가날 것이라고 말한다"고 풀이헀다.

두 사람의 양자 가상 대결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이 48%를, 트럼프 전 대통령은 45%의 지지를 얻었다. 양 측의 차이는 여론조사 오차범위 안이라고 신문은 짚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4년 대선 공식 출마 선언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직 출마 여부를 발표하지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 추진
    통일교 특검 추진
  2. 2이준호 캐셔로
    이준호 캐셔로
  3. 3박근형 이순재
    박근형 이순재
  4. 4정진웅 검사 견책
    정진웅 검사 견책
  5. 5몬스타엑스 주헌 무하마드 알리
    몬스타엑스 주헌 무하마드 알리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