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민생 풍전등화"…'난방비·물가폭탄 해결하라' 구호도

연합뉴스 김남권
원문보기
"尹정권 무능·무책임·무대책" 거듭 비판
축사하는 이재명 대표(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생경제위기대책위·경제안보센터 '부실·미분양주택 매입임대 전환 긴급 토론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2023.1.31 uwg806@yna.co.kr

축사하는 이재명 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생경제위기대책위·경제안보센터 '부실·미분양주택 매입임대 전환 긴급 토론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2023.1.31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정윤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일 "정권의 무능과 무책임, 무대책 때문에 민생이 풍전등화"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 회의에서 "난방비 폭탄뿐이 아니라 교통비, 전기요금, 가스요금까지 물가가 천정부지"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공공요금 인상은 실질적으로는 서민 증세"라며 "윤석열 정권이 부자 감세에 매달리는 그 정성과 열정의 10분의 1만 서민들에게 관심을 쏟아도 이런 문제들을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재정 여력이 기초정부보다 훨씬 더 클 광역·중앙정부에서 국민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공감한다면 즉시 충분한 난방비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지적하면서 정부의 난방비 지원을 촉구한다"며 "전기요금 폭탄 고지서가 곧 날아올 텐데 그전에 대책을 못 세웠더라도 사후 대책이라도 충분히 만들어내기를 다시 한번 촉구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또 "올해 국정 방향을 가늠할 부처 업무보고가 끝났다"며 "민생 위기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과 해결 방안은 찾기가 어려웠고, 국민을 '오징어게임'식 무한경쟁으로 몰아넣겠다는 엄포만 있었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아울러 "언론 보도에 따르면 한일 관계에서 강제 동원 배상 문제가 계속 꼬이고 있는 것 같다"며 "애꿎은 국내 기업들에 배상 책임을 넘기는 것은 정말로 역사에 죄를 짓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 앞서 이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은 '난방비·물가폭탄 윤정권이 해결하라!'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해당 구호를 외쳤다.

이날 회의에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전 가구에 긴급 에너지 생활 안정지원금(20만원씩)을 지급하기로 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경일 파주시장도 참석했다.

김 시장은 "지역화폐로 (지원금을) 지급을 할 계획인데 예전에 당 대표님께서 (경기도)지사님 시절에 했던 방식으로 굉장히 효율이 좋다"고 말했다.

kong79@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진섭 저장FC 이적
    박진섭 저장FC 이적
  2. 2서해 피격 사건
    서해 피격 사건
  3. 3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4. 4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5. 5손흥민 존슨 이적
    손흥민 존슨 이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