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최저 연 3.25% 특례보금자리론 오늘(30일) 출격…흥행할까?

더팩트
원문보기

연 4%대 초중반 고정금리로 최대 5억 원 대출
우대금리 적용 시 3.25%까지 낮아져


주택금융공사(HF)는 30일 오전 9시부터 정책 상품인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을 받는다. /더팩트 DB

주택금융공사(HF)는 30일 오전 9시부터 정책 상품인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을 받는다. /더팩트 DB


[더팩트│황원영 기자] 고금리·고물가 상황에서 시중금리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정책 상품 특례보금자리론이 출시된다. 앞서 시중은행 금리와 차이가 없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0.5%포인트 금리를 끌어내린 만큼 대출 갈아타기가 필요한 실수요자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택금융공사(HF·주금공)는 30일 오전 9시부터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을 받는다. 특례보금자리론은 기존 보금자리론에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 등 정책 모기지를 통합한 상품으로, 우선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주금공은 우선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를 연 4.25∼4.55%(일반형)와 연 4.15∼4.45%(우대형)로 책정해 신청을 받는다.

당초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수준은 4.65~4.95%(우대형), 4.75~5.05%(일반형)로 책정됐다. 하지만 최근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하단이 연 4%대 초반까지 떨어지자 특례보금자리론 금리가 은행보다 비싸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주금공은 일반형과 우대형 모두 예정보다 금리를 0.5%포인트 낮췄다.

특례보금자리론은 금리 할인과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경우 3%대로 이용할 수 있다.

우선 기본금리 외에 인터넷을 통한 전자약정 방식(아낌e)으로 신청하면 추가로 0.1%포인트 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기타 우대금리(사회적 배려 층·저소득청년·신혼가구·미분양주택, 최대한도 0.8%포인트)를 더하면 최대 0.9%포인트 낮은 금리가 적용될 수 있다.


우대금리 중복 적용시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는 연 3.25∼3.55%까지 가능하다.

아울러 오는 3월부터는 매달 시장금리 및 재원 상황 등을 감안해 기본금리를 조정할 계획이다.

특례보금자리론은 기존 정책 모기지보다 지원 대상을 크게 넓힌 게 특징이다.


우선 기존 보금자리론(소득 7000만 원 이하)과 달리 소득 요건이 없다.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주택가격 상한은 기존 6억 원에서 9억 원으로 늘렸으며, 대출 한도는 3억6000만 원에서 5억 원으로 확대했다.

주택시세가 있는 아파트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주택공시가격→감정평가액' 순으로 적용한다.

주택가격이 9억 원 이하인 차주는 소득제한 없이 최대 5억 원까지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한도 내에서 대출이 가능하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은 각각 70%(생애 최초 구매자 80%)와 60%가 적용된다. 비(非)아파트(연립·다세대·단독주택)는 5%포인트, 규제지역은 10%포인트 추가 차감된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현재 1억 원 초과 대출자에게는 DSR 40% 규제가 적용되는데, 특례보금자리론에는 이런 제한이 적용되지 않는다.

만기는 10·15·20·30·40(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50년(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 등 6가지 상품 중 고를 수 있다.

아울러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된다.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는 경우뿐 아니라 추후 특례보금자리론에서 은행 주담대 상품으로 다시 옮겨가는 경우에도 중도상환수수료는 없다

△신규 구매 △기존 대출에서 갈아타려는 상환 용도 △임차보증금을 돌려주기 위한 보전 용도 등 총 3가지 목적 모두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연체 및 부도 등의 신용정보가 등록된 차주는 대출이 어렵다. 배우자 소득을 합산하는 경우에는 배우자 신용정보도 확인한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은 주금공 홈페이지, 스마트 주택금융 앱에서 가능하며, 스크래핑 서비스(서류제출 자동화) 및 행정정보 이용에 동의하면 별도 서류제출 없이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대출 신청이 어려운 경우에는 SC제일은행 창구를 이용하면 된다. 다만 이 경우 아낌e 금리 할인(0.1%포인트)은 받을 수 없다.

대출 실행은 신청일로부터 30일 이내 이뤄질 예정이다.

won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프랭크 경질
    손흥민 프랭크 경질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이탈리아 전략 기술 협력
    이탈리아 전략 기술 협력
  4. 4이혜훈 청문회 자료 제출
    이혜훈 청문회 자료 제출
  5. 5트럼프 그린란드 러시아 위협
    트럼프 그린란드 러시아 위협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