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남성 육아휴직이 의무인 나라가 있다?

YTN
원문보기
0.79.

2022년 3분기 통계청이 발표한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입니다.

쉽게 말해 한 여성이 평생 출산하는 아이가 0.79명이라는 겁니다.

인구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대체 수준 출산율은 2.1명인데 현재는 부부 한 쌍을 대체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아이를 낳지 않는 이유도 다양합니다.

'혼자 먹고 살기도 힘들어요' '집값이 너무 비싸요' '육아휴직 다녀오면 회사에 제 자리가 없을 것 같아요' '좋은 환경을 물려줄 수 없을 것 같아서요'


정부 역시 저출산 예산이 처음 배정된 2006년부터 2022년까지 약 400조 원을 투자해 적극 해결에 나섰습니다.

어린이집을 확대했고 육아 지원금도 지급했습니다.

막대한 예산이 투입됐지만 우리나라 출산율은 OECD 최하위입니다.


[최슬기 /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 나름 합리적인 판단을 통해서 청년 세대가 결혼을 생각하고 출산을 생각해서 지금의 이런 선택의 결과가 만들어졌을 겁니다. 집값 문제도 있을 거고요. 일자리 문제들도 있을 거고요. 소득 문제도 있고 이런 것들의 개선을 못 시키는 상태에서 조금 더 낳아달라 이렇게 요구하는 것은 청년 세대에게 무리라고 보고 있고요. 청년세대가 (출산하지 않는 이유를) 자기의 삶만이 소중해서라고 생각하는 것보다는 자녀를 훨씬 더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좀 못 낳는, 아니면 적게 낳는 경우가 더 많지 않나.]

2023년 태어나는 아이가 한 해 지급 받는 지원금은 약 1,200만 원.

지원금은 내년에 더 확대될 예정이지만 육아 지원금만으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1974년부터 저출산 문제를 경험한 스웨덴.

지금은 OECD 가입국 평균 이상의 출산율을 기록 중입니다.

스웨덴에서는 '부모 휴가'를 자녀당 480일까지 사용할 수 있는데, 남성은 최소 90일 이상을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또 '부모 휴가' 기간 480일 중 390일은 육아휴직 직전 소득의 80%가 보장됩니다.

덕분에 스웨덴 남성의 육아 참여가 활발해졌고 유모차를 끌며 커피를 마시는 이른바 '라테 파파'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루카스 / 직장인(육아휴직 중) : 제 상사가 육아 휴직을 권했습니다. 상사가 첫째 아이를 키울 때 경험했는데, 육아휴직이 자녀와의 특별한 애착 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줬다고 했어요. 심지어 몇 달 쓸지 상의하지 않고 육아 휴직을 쓰라고 권했어요.]

우리나라에서는 불가능한 일일까요?

[최슬기 교수 / KDI 국제정책대학원 :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내지는 일부 대기업 같은 곳에서나 이런 것을 쓸 수 있지 그렇지 않은 일반적인 직장인들의 경우에는 아주 쉽게 사용하지 못하고 특히 남성들은 사용하기 어렵고 그런 상황에서 사용하는 여성들 또 소수 남성들에 대해서는 과연 우리 회사에서 승진할 생각이 있나 혹시 이직할 고민을 하고서 지금 휴직을 쓰는 거 아니냐는 좀 이런 부정적인 고정관념들이 여전히 남아 있거든요. (출산 직후는)갓난아기도 가장 많은 돌봄이 필요하지만, 아이의 엄마도 돌봄이 필요하고 때에 따라서 큰 아이가 있으면 큰 애도 이제 아직 어린애이기 때문에 돌봄이 필요한 아주 어떻게 보면 가장 도움이 절박한 시기거든요. (출산은) 아이를 낳고 키우고 바뀌는 그 생활이 새로 만들어지는 시기입니다. 그 중요한 시기에 남성들이 같이 변화를 경험하면서 아빠로서 해야 할 역할로 자리 잡는 그 시기에 길게 휴가를 쓸 수 있다면 좀 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까. 현재 시행 중인 배우자 출산휴가 10일로는 불충분하다고 생각하고요. 남자들도 적어도 한 달간 아빠 출산휴가를 쓸 수 있게 된다면 긍정적인 변화를 많이 볼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합니다.]

스웨덴이 OECD 가입국 평균 출산율을 넘어서기까지 걸린 기간은 15년.

우리나라도 약 400조 원을 저출산 문제에 투입했지만아이 낳고 싶은 환경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합니다.

제작 : 이규, 이수연, 이키아라(스웨덴 리포터)
AD : 박채민
도움 : 최슬기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저출산 #저출생 #스웨덴 #육아휴직 #부모휴가 #왓슈

YTN 이규 (leegyu@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이슈묍이 드리는 [2023년 무료 신년운세] 보기 〉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군 한영 이혼설
    박군 한영 이혼설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4. 4윤민수 이혼 후 근황
    윤민수 이혼 후 근황
  5. 5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