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검찰 출석..."尹 검사독재 정권 폭압에 맞설 것"

YTN
원문보기
[앵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조사실로 향하기 전,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이 정적 제거를 위해 국가 권력을 사유화했다며 폭압에 맞서 당당히 싸우겠다고 입장을 밝혔는데요.

검찰청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다연 기자!

이 대표는 결국 애초 검찰이 요청했던 시간보다 늦게 도착한 거죠?

[기자]

이 대표는 오전 10시 20분쯤 이곳에 모습을 드러냈고, 지지자들과 짧게 인사를 나눈 뒤 청사로 향했습니다.

조사실로 올라가기 전에는 취재진 앞에서 미리 준비해온 입장문을 통해 주어진 소명을 피하지 않고 독재 정권의 폭압에 맞서 당당히 싸우겠다고 힘주어 말했는데요.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 국민 여러분. 오늘 이 현장을 기억해주십시오. 오늘 이곳은 윤석열 검사 독재 정권이 법치주의를, 그리고 헌정 질서를 파괴한 현장입니다. 이제 이 나라가 검사에 의한, 검사를 위한, 검사의 나라가 돼 가고 있습니다. 대장동과 위례 사업에 관한 제 입장은 검찰에 제출할 진술서에 다 담았습니다. 곧 여러분께도 공개하겠습니다. 주어진 소명을 피하지 않고 무도한 윤석열 검사 독재 정권의 폭압에 맞서서 당당하게 싸워 이기겠습니다.]

말씀하셨던 것처럼 애초 검찰은 조사 분량 등을 고려해 오전 9시 반쯤 나와달라고 요청했지만 결국,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현장에는 정청래, 박찬대, 임선숙 최고위원과 함께 천준호 비서실장·박성준 대변인 등도 동행했는데요.


이 대표 지지자들은 이 대표가 도착하자 정치 검찰 타도를 외치며 힘을 보탰고, 맞은편 도로에서는 보수 단체가 이 대표 구속을 외치며 맞불을 놨습니다.

[앵커]
여러 의혹 가운데 오늘 조사는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을 중점적으로 이뤄지는 거죠?

[기자]
오늘 조사는 대장동·위례신도시 사업과 관련한 특혜와 배임 의혹을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순서는 위례신도시 의혹을 수사해온 반부패수사 1부가 먼저 조사를 진행한 뒤 대장동 개발비리 수사를 주로 맡아온 반부패3부가 조사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조사는 부부장급이 맡을 예정으로 1부에서는 정일권 부부장이, 3부에서는 남대주 부부장이 신문에 참여하는데요.

검찰은 이 대표가 개발 사업 당시 인허가권을 가진 성남시장으로서 어디까지 알고 승인했는지를 캐물을 거로 보입니다.

대장동과 위례신도시 개발비리의 핵심은 이 대표 등이 민간업자에게 공무상 비밀을 흘려 막대한 이익을 챙기게 했고 결국, 시와 공사에는 재산상 손해가 생겼다는 겁니다.

결과적으로 민간업자들이 대장동 사업으로는 7천8백억여 원, 위례신도시 사업으로는 210억 원대 부당이득을 챙겼다는 게 지금까지의 검찰 판단입니다.

이렇게 챙겨준 돈이 결국 어디로 흘러들어 갔는지도 조사 대상인데, 이 대표 측이 사업 과정에서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대장동 개발이익 일부를 나눠 받기로 했다는 이른바 428억 원 약정설에 대한 추궁도 이어질 전망입니다.

재작년 9월 대장동 의혹이 불거진 뒤 1년 4개월 만에야 검찰 조사가 이뤄졌지만, 이 대표는 입을 열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이 대표는 미리 준비해온 서면 진술서로 검사의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을 대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부당한 기소에 대한 방어권을 행사하는 차원이라는 겁니다.

검찰은 오늘 A4용지 백 장이 넘는 질문지를 준비한 거로 알려졌습니다.

대장동 사업만 해도 기간이 10년 치는 되는 데다 연루된 의혹 자체가 방대한 만큼 여전히 한 차례 더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인데요.

조사 전부터 출석 일자와 시간, 횟수를 두고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던 검찰과 이 대표의 신경전은 오늘 조사 과정에서도 이어질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YTN 김다연입니다.

YTN 김다연 (kimdy0818@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이슈묍이 드리는 [2023년 무료 신년운세] 보기 〉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친명, 반명 갈라치기
    친명, 반명 갈라치기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4. 4이민성호 한일전
    이민성호 한일전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