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기업인이 희망하는 새해 뉴스 1위는 ‘물가 안정, 금리 인하’

조선비즈 권오은 기자
원문보기
기업인 2명 중 1명(51.2%)은 새해 염원하는 희망 뉴스로 ‘물가 안정에 따른 금리 전격 인하’를 가장 많이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기업인 3267명으로 대상으로 ‘2023년 기업인이 염원하는 희망 뉴스’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24일 밝혔다. 급격히 상승한 금리에 따른 부담이 그만큼 큰 것으로 풀이된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급격한 긴축통화정책의 효과는 올해 초부터 본격적으로 소비침체, 투자위축, 기업·가계 부채 불안 등 실물경제 곳곳으로 파급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기업인들의 희망 뉴스로 ‘코로나19 종식선언(42.9%)’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종전과 유가·원자재가 하락(39.1%)’ ‘중국 경제 회복(19%)’ 등이 뒤이었다.

미래준비 부문 희망 뉴스로는 ‘탄소중립 신기술 개발(46.6%)’이 1위에 올랐다. 이어 ‘합계출산율 반등(35.5%)’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29.4%)’ ‘노사정 대타협 및 노동 개혁(28.6%)’ ‘국회 협치를 통합 경제지원 입법 활성화(27.9%) 등이 순위에 들었다.

강석구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지난해 어려운 경제환경에도 수출 세계 6위, 방산 분야 대규모 수주, K-콘텐츠 활약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만큼 올해도 우리 기업인들이 많은 희망을 품고 있다”며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말처럼 한국경제 각 주체가 각자 위치에서 희망을 품고 최선을 다한다면 새해에 품은 소망을 반드시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권오은 기자(oheu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이해찬 사회장
    이해찬 사회장
  3. 3대구 달서구 아파트 화재
    대구 달서구 아파트 화재
  4. 4김지유 연하남
    김지유 연하남
  5. 5미유키 위닝샷 삼성생명
    미유키 위닝샷 삼성생명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