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박홍근 "검찰, 친윤 사조직 전락…'인디언 기우제'식 수사"

연합뉴스 고동욱
원문보기
尹대통령 'UAE 적 이란' 발언엔 "무능한 외교라인 전면 교체 촉구"
최고위 발언하는 박홍근 원내대표(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18 hwayoung7@yna.co.kr

최고위 발언하는 박홍근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18 hwayoung7@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정수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18일 이재명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에 대해 "검찰이 자기 조직 출신 대통령과 경쟁한 야당 대선후보를 끝내 제거하려 유례없는 인력과 기간을 쏟아부으며 '인디언 기우제' 지내듯 수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윤검무죄, 무검유죄'가 바로 윤석열 검찰 공화국이 보여준 공정 잣대의 민낯"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뚜렷한 증거를 발견하지 못하자 억지 법리와 조작 증언을 내세워 망신 주기와 마녀사냥식 언론플레이에 급급하다"며 "이 대표와 전 정부 인사에 대한 수사는 전방위적이고 무차별적이지만, 윤석열 대통령 가족에 대한 수사는 면죄부만 남발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의 공정은 선거를 위한 문구임이 확인됐고, 윤석열 정권의 검찰은 친윤 검사들에 의한 사조직으로 전락했다"며 "윤석열 검찰이 김건희 여사를 치외법권으로 계속 둔다면, 민주당은 시장 질서를 교란한 중대범죄인 주가조작 사건의 진상 규명을 위해 특검 추진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고위 발언하는 박홍근 원내대표(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2023.1.18 hwayoung7@yna.co.kr

최고위 발언하는 박홍근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2023.1.18 hwayoung7@yna.co.kr


한 것을 두고는 "장병 격려 차원이었다는 외교부의 해명은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이라고 해명한 '이XX 외교참사' 시즌 2에 불과하다"며 "대통령이 사고 치면 부처가 수습하고 여당은 왜곡하지 말라고 엄호에 나서는 것이 대체 몇 번째냐"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이번 외교 참사로 윤석열 정부 외교라인이 얼마나 무능한지 거듭 확인됐다"며 "윤 대통령은 이번 외교 참사에 대해 국민 앞에 겸허히 사과하고, 무능한 외교 라인을 전면 교체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sncwoo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2. 2주사이모 그알 악마의 편집
    주사이모 그알 악마의 편집
  3. 3김지연 정철원 이혼설
    김지연 정철원 이혼설
  4. 4김시우 우승 경쟁
    김시우 우승 경쟁
  5. 5북미 최악 한파
    북미 최악 한파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