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박홍근, 尹 'UAE=적' 발언에 "외국만 나가면 사고…국격 무너져"

뉴시스 이승재
원문보기
기사내용 요약
의원총회에서 발언…"외국만 나가면 사고"
"내부 정적 제거에만 혈안…與는 국회 외면"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1.17.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1.17.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승재 홍연우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아랍에미리트(UAE) 순방 중 있었던 윤석열 대통령의 이란 관련 발언을 지적하면서 "순식간에 국격이 무너지고 안보가 불안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총회에서 "윤 대통령이 UAE 적은 이란이라고 규정하면서 또다시 위험천만한 발언을 이어갔다"며 "외국만 나가면 사고의 연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란 외무부는 '부적절한 윤 대통령 발언을 심각하게 지켜보고 있다'며 우리 정부에 설명을 요구했다"며 "코리아 디스카운트도 거듭된 외교 결례와 실수도 당사자는 모두 윤 대통령 자신"이라고 꼬집었다.

여당을 겨냥해서는 "북한 무인기 대응 실패를 다루기 위해 여야 원내대표까지 합의한 국방위원회마저 이 핑계, 저 핑계로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새해 첫 임시국회를 차일피일 미루며 어떻게든 국회 문을 닫걸고 내부 당권 투쟁에만 안간힘을 쏟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무인기가 날아다니고 설 물가가 치솟아도 대통령은 내부 정적 제거에만 혈안이고 여당은 국회를 외면하니 일 안 하는 국회, 개점휴업 국회라는 비판을 받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예정된 '용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전체회의와 관련된 언급도 이어졌다.


박 원내대표는 "오늘로 기한이 끝나는 국정조사 결과 보고서에 담아야 할 국민과 유가족 요구사항마저 모두 거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이미 밝혀진 위법 사유가 차고 넘치는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을 대체 무슨 연유로 거부하는 건가"라며 "거듭 강조하지만 이 장관 파면과 대통령 사과, 책임자 처벌과 2차 가해 엄벌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ussa@newsis.com, hong15@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주사이모 그알 악마의 편집
    주사이모 그알 악마의 편집
  2. 2김시우 우승 경쟁
    김시우 우승 경쟁
  3. 3김지연 정철원 이혼설
    김지연 정철원 이혼설
  4. 4김민재 뮌헨 패배
    김민재 뮌헨 패배
  5. 5라미레스 클리블랜드 계약 연장
    라미레스 클리블랜드 계약 연장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