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구글·넷플릭스 만난 美 국무차관…'망 중립성' 언급

아시아경제 오수연
원문보기
호세 페르난데스 미국 국무부 차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호세 페르난데스 미국 국무부 차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오수연 기자] 호세 페르난데스 미국 국무부 경제 차관이 방한 기간 구글과 넷플릭스 한국 법인 관계자들을 만나 한국 시장과 규제, 망 중립성 등에 대해 논의했다.

12일 페르난데스 차관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미국의 콘텐츠 사업자인 넷플릭스, 모션픽쳐스, 국제음반산업협회(IFPI)와 만나 한국과 전 세계 시청자에게 훌륭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고 밝혔다.

이번 미팅에서는 망 중립성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페르난데스 차관은 "망 중립성은 우리 모두가 콘텐츠를 원할 때, 원하는 방법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데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망 중립성은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가 콘텐츠 내용이나 유형 등에 관계없이 모든 콘텐츠를 동등하게 전송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최근 국내 정치권과 통신사를 중심으로 콘텐츠제공사업자(CP)가 ISP에 망 이용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국회에는 망 이용대가 계약 관련 내용을 담은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7건이 계류돼있다. 이 같은 상황을 꼬집은 발언으로 풀이된다.

페르난데스 차관은 구글코리아와의 만남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구글코리아의 해리슨 김(김경훈) 대표를 만나 한국의 글로벌 비즈니스 기회와 기술·스마트 규제가 혁신·일자리·성장 촉진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논의했다"고 말했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2. 2정관장 가스공사 역전승
    정관장 가스공사 역전승
  3. 3우크라이나 유조선 공습
    우크라이나 유조선 공습
  4. 4레오 7000득점
    레오 7000득점
  5. 5황희찬 울버햄튼 회장 교체
    황희찬 울버햄튼 회장 교체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