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SBS 언론사 이미지

윤 대통령, '박근혜 청와대' 안종범 사면 검토했다 막판 제외

SBS 이홍갑 기자(gaplee@sbs.co.kr)
원문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28일)자 신년 특별사면에 앞서 박근혜 정부의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 대한 사면을 검토했으나 결국 제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윤선 전 정무수석, 우병우 전 민정수석 등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된 박근혜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이 일제히 사면됐지만 안 전 수석만 명단에서 빠졌습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국민 여론이나 판결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안 전 수석에 대한 사면은 시기상조라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에는 기본적으로 '죄질이 좋지 않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입니다.

안 전 수석은 청와대 경제수석 당시 대기업들을 압박해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거액을 출연하도록 강요한 혐의 등으로 기소돼 징역 4년과 벌금 6천만 원이 확정됐습니다.

기업들에 후원을 강요한 혐의 등으로 징역 2년이 확정됐던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도 안 전 수석과 비슷한 이유로 사면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각에서는 두 사람의 사건이 현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검찰 출석 요구를 받는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유사한 구조라는 점에 주목하기도 합니다.

공직자가 사실상의 '제3자 뇌물 사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 경우 죄질이 나빠 사면이 어렵다고 판단한 것 아니냐는 해석입니다.

다만,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성남FC 사건과의 유사성을 짚어보지는 않았다"며 "어쨌든 이번에는 사면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이홍갑 기자(gaplee@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서진 부자 갈등
    박서진 부자 갈등
  2. 2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3. 3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4. 4제주항공 참사 추모
    제주항공 참사 추모
  5. 5아파트 화재 형제
    아파트 화재 형제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