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미국 소비자 물가는 여전히↑…"금리 인하 기대 과도"-한화투자증권

머니투데이 김사무엘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김사무엘 기자] 한화투자증권은 미국의 인플레이션 둔화 추세에도 내년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14일 전망했다.

임혜윤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11월 미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7.1%(전년 대비)로 예상치를 하회했다"며 "에너지 가격이 국제유가와 휘발유 가격 하락을 반영해 전월대비 하락 전환했는데 12월에는 기저효과 약화로 재차 상승할 가능성 있다"고 분석했다.

임 연구원은 "상품물가 상승세는 둔화하고 있으나 서비스 물가 상승압력은 여전히 높다는 점을 재확인했다"며 "서비스 물가는 상대적으로 양호한 수요와 하방 경직성을 반영해 상승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비스 물가 상승세가 지속될 경우 근원 소비자물가의 둔화는 더디게 진행될 수 있다고 봤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근원 물가를 금리 인하의 주요 기준으로 삼는 것을 감안하면 내년 금리 인하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다.

임 연구원은 "2000년대 들어 연준이 금리 인하로 선회할 당시 기준금리는 근원 PCE(개인소비지출) 물가보다 평균 2.0%포인트 높았다"며 "최종 금리가 5% 내외라면 근원 PCE 상승률이 2%대로 낮아져야 한다는 의미인데 상승세 둔화가 더딘 상황에서 연준이 금리 인하에 나설 가능성은 낮다"고 전망했다.

김사무엘 기자 samuel@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구 달서구 아파트 화재
    대구 달서구 아파트 화재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이해찬 전 총리 운구
    이해찬 전 총리 운구
  4. 4김지유 연하남
    김지유 연하남
  5. 5미유키 위닝샷 삼성생명
    미유키 위닝샷 삼성생명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