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시진핑도 코로나19 방역 완화 시사"…EU상임의장 회담서 언급설

뉴시스 문예성
원문보기
기사내용 요약
공식 발표에 나오지 않아…봉쇄 완화 흐름에는 부합
[베이징=신화/뉴시스]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상임의장과 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시 주석은 이날 미셸 의장에게 우크라이나 분쟁에 대한 정치적 해법을 찾기 위한 협상을 촉구했다. 2022.12.1

[베이징=신화/뉴시스]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상임의장과 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시 주석은 이날 미셸 의장에게 우크라이나 분쟁에 대한 정치적 해법을 찾기 위한 협상을 촉구했다. 2022.12.1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이 최근 자국을 방문한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상임의장과의 회담에서 고강도 '제로 코로나'를 완화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2일(현지시간) AFP 통신은 유럽 관리를 인용해 시 주석이 베이징에서 열린 미셸 의장과의 회담에서 코로나19보다 덜 치명적인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고 있어 봉쇄 규정 완화가 가능할 수도 있다고 시사했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또 "코로나19가 3년 넘게 확산되면서 중국인들이 좌절했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럽 관리에 따르면 미셸 의장은 시 주석에게 중국은 유럽의 방역 경험을 따르고 봉쇄보다는 백신 접종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미셸 의장이 시 주석에게 최근 시위에 대해 묻자 시 주석은 "사람들이 좌절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답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유럽 관리는 시 주석이 시위 참여자들이 대부분 대학생이나 10대들이라고 설명했다고 부연했다.


이런 내용은 회담에 대한 중국과 EU 측 공식 발표에는 나오지 않다.

다만 최근 중국 내 일련의 봉쇄 완화 흐름에는 부합하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에서 방역을 담당하는 쑨춘란 부총리가 연일 봉쇄 완화 가능성에 대해 언급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받고 있다.


쑨 부총리는 지난달 30일과 지난 1일 국가위생건강위회 좌담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오미크론 변이 독성이 감소됐다"면서 방역 조치 완화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아울러 각 지방 정부는 잇따라 방역 완화책을 내놓고 있다.

가장 삼엄한 방역 태세를 유지해온 수도 베이징과 인근 대도시 톈진은 대중교통 수단 이용 시에 필요했던 48∼72시간 내 핵산(PCR) 검사 음성 결과 제시 의무를 폐지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밖에 베이징, 광저우 등 도시는 외출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정기적 PCR 검사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지침을 발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