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유네스코 무형유산으로 우뚝 선 한국의 탈춤…3∼4일 기념공연

연합뉴스 김예나
원문보기
서울·통영·안동서 전국 18개 탈춤단체 참여…"화합·소통의 진수 맛볼 기회"
경복궁에서 열린 탈춤 공연(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9일 경복궁에서 2022 가을 궁중문화축전 'OK 탈춤' 공연이 열리고 있다. 2022.10.9 hama@yna.co.kr

경복궁에서 열린 탈춤 공연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9일 경복궁에서 2022 가을 궁중문화축전 'OK 탈춤' 공연이 열리고 있다. 2022.10.9 ham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인정받은 우리 탈춤을 널리 알리기 위한 신명 나는 한 마당이 서울, 안동, 통영에서 펼쳐진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이달 3∼4일 서울 남산국악당, 경북 안동 하회별신굿탈놀이전수교육관, 경남 통영예능전수관 등 3곳에서 탈춤의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 등재를 기념하는 행사를 연다고 1일 밝혔다.

각 지역을 대표하는 국가무형문화재 13개와 시도무형문화재 5개 관련 단체가 함께하는 행사다.

3일과 4일에는 양주별산대놀이, 북청사자놀음, 봉산탈춤, 강령탈춤, 송파산대놀이, 은율탈춤, 퇴계원산대놀이 등 서울·경기 권역에 소재한 7개 단체가 모여 흥겨운 마당을 연다.

이 기간 통영예능전수관에서는 각 지역 오광대(五廣大)와 야류(野遊) 공연을 볼 수 있다.

공연 안내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공연 안내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탈춤이라는 뿌리는 같지만 남부지역 특히 낙동강 서쪽 지역인 통영·고성·가산 등의 탈춤은 '오광대'로, 부산 동래와 수영에서는 들 놀음이라는 뜻의 '야류'로 부르고 있다.


4일에는 하회별신굿탈놀이를 비롯해 관노가면극, 속초사자놀이, 예천청단놀음 등 강원·경북 권역에 소재한 탈춤 단체 4곳의 공연을 통해 풍자와 해학을 느낄 수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한국의 탈춤이 전 세계인과 공유하는 인류무형유산이 된 것을 전국의 탈춤단체와 모든 국민이 축하하는 동시에, 예부터 화합과 소통의 매개가 되어 온 탈춤의 진수를 맛볼 기회"라고 말했다.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 간 위원회(무형유산위원회)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모로코 라바트에서 열린 회의에서 탈춤을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하기로 했다.


정식 명칭은 '한국의 탈춤'(Talchum, Mask Dance Drama in the Republic of Korea)이다.

이번 등재에 따라 우리나라는 2001년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을 시작으로 탈춤까지 총 22건의 인류무형문화유산을 보유하게 됐다.

감사 연설하는 최응천 문화재청장(서울=연합뉴스) 풍자와 해학이 어우러진 우리의 탈춤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 됐다.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 간 위원회(무형유산위원회)는 30일(현지시간) 모로코 라바트에서 열린 회의에서 '한국의 탈춤'(Talchum, Mask Dance Drama in the Republic of Korea)을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올렸다.       현지 회의에 참석한  최응천 문화재청장이 위원국들에게 감사연설을 하고 있다. 2022.11.30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감사 연설하는 최응천 문화재청장
(서울=연합뉴스) 풍자와 해학이 어우러진 우리의 탈춤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 됐다.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 간 위원회(무형유산위원회)는 30일(현지시간) 모로코 라바트에서 열린 회의에서 '한국의 탈춤'(Talchum, Mask Dance Drama in the Republic of Korea)을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올렸다. 현지 회의에 참석한 최응천 문화재청장이 위원국들에게 감사연설을 하고 있다. 2022.11.30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ye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토트넘 추락
    손흥민 토트넘 추락
  2. 2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3. 3쿠팡 차별 논란
    쿠팡 차별 논란
  4. 4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5. 5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