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이슈+] 서울 등 전국 대부분 한파경보…11월 이례적 강추위 이유는

연합뉴스TV 보도국
원문보기
[이슈+] 서울 등 전국 대부분 한파경보…11월 이례적 강추위 이유는

<출연: 김승배 한국자연재난협회 본부장>

오늘 저녁부터 본격 한파가 몰려옵니다.

기상청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파경보를 발령했습니다.

이렇게 전 지역에 광범위하게 한꺼번에 한파경보가 내려진 건 현행 특보제 시행 후 처음이라고 하는데요.

갑자기 추워진 날씨, 이유가 무엇인지 또 올겨울은 얼마나 추울지, 김승배 한국자연재난협회 본부장과 함께 전망해봅니다.


<질문 1> 어제 오후부터 전국적으로 비가 내렸고요. 비가 그치고 기온이 뚝 떨어졌습니다. 기상청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 한파경보를 내렸는데요. 체감 추위는 어느 정도인 건가요?

<질문 2> 한파특보엔 '한파주의보'와 '한파경보' 두 가지가 있는데요. 지금 한파주의보를 건너뛰고 바로 한파경보가 내려졌거든요? 한파주의보와 한파경보, 어떨 때 발효되는 건지 궁금한데, 그 기준이 뭡니까?

<질문 3> 한파경보가 전국적으로 내려졌다는 건 대부분 지역에서 갑자기 기온이 15도 이상 내려갔다는 건데요. 이렇게 하룻밤 사이에 기온이 뚝 떨어진 이유는 뭘까요?


<질문 4> 갑자기 추위가 찾아오기도 했지만, 올해 11월이 이례적으로 따뜻했거든요. 그래서 기온 차가 더 크게 느껴지는 것 같은데, 11월 내내 이어졌던 고온 현상의 원인은 뭐였습니까?

<질문 5> 이상고온 현상이 끝나고 갑자기 한파가 몰려왔는데… 또 초겨울에 접어들 때 추운 날씨가 이어지는 이유 중 하나, '라니냐' 때문이라고요? 우선, '라니냐 현상'은 정확히 어떤 겁니까?

<질문 5-1>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 3년 연속 라니냐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21세기 들어서는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하는데요. 기후변화 때문입니까? 잘 와닿지 않는 게 사실인데요.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 건가요?


<질문 6> 올해 북극이 녹아내린 면적이 평년보다 더 적다고 하던데요. 이것도 라니냐와 연관이 있는 건지 궁금하고요. 그렇다면, 올해는 작년보다 더 추운 겨울이 될 거다, 이렇게 전망할 수 있을까요?

<질문 7> 라니냐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건조한 날씨'인데요. 올해 한반도는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가뭄이 심각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라니냐 현상'이 계속된다면…가뭄에 대한 걱정도 크거든요. 올겨울 눈, 비는 어떻게 예보되고 있습니까?

<질문 8> 본격적인 한파는 내일부터 시작될 예정인데요. 이 영하권 추위는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어떻게 예측하십니까?

<질문 9> 기상청의 11월부터 내년 1월까지 날씨 전망을 보면요, 특정 시기에 한파가 집중되지만 겨울 전체 기온은 평년과 큰 차이가 없거든요. 이건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이번에 갑자기 추워진 것처럼 겨울 내내 기온이 널뛰기할 거다, 이렇게 봐야 하는 겁니까?

<질문 10> 올겨울, 기온차가 큰 날씨가 될 것 같은데요 이럴 때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해야 하지 않습니까? 기온 차가 심한 날씨 대비 요령과 함께, 당분간 이어질 한파 대비 요령도 함께 일러주시죠.

#한파경보 #강추위 #체감추위 #한파주의보 #라니냐현상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군 한영 이혼설
    박군 한영 이혼설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4. 4윤민수 이혼 후 근황
    윤민수 이혼 후 근황
  5. 5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