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미국·아시아 의존 줄이자…EU 60조원 반도체 육성안 합의

댓글0
미국·아시아 의존 줄이자…EU 60조원 반도체 육성안 합의

[앵커]

유럽연합 회원국들이 60조원 규모의 반도체 육성 방안에 합의했습니다.

올해 초 방안 발표 이후 9개월 만에 가장 큰 난관을 넘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성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유럽연합, EU 27개 회원국이 대규모 반도체 산업 발전 방안에 합의했습니다.

430조 유로, 우리돈 약 60조원 규모로, 미국과 아시아에 대한 의존을 줄이기 위한 목적입니다.

다음달 1일 EU 재무장관들이 서명한 뒤 내년 초 유럽의회 상정을 거쳐 입법화될 예정입니다.

합의안은 EU 집행위원회가 제시한 원안과 비교해 역내 최초 구축되는 혁신 생산설비에 그치지 않고 정부 보조금 지원의 대상을 넓힌 게 특징입니다.

연산력과 에너지 효율성, 인공지능 등에 혁신을 가져오는 데 사용되는 반도체 생산 설비도 지원 대상입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지난 2월)> "유럽에는 선진 생산 설비가 필요하며, 물론 막대한 선행 투자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물론 엄격한 조건 아래 국가 지원 원칙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보조금을 지급해 2030년까지 세계 반도체 생산량의 20%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가 담겼습니다.

EU 회원국의 반도체 생산 점유율은 2000년 24%에서 8%로 뚝 떨어졌습니다.

EU 집행위원회는 올해 초 세계적인 칩 부족과 공급망 병목현상 속에 반도체가 기술 주권이라는 인식 아래 반도체 지원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연합뉴스TV 성승환입니다.

#반도체 #EU #유럽연합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

많이 본 뉴스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