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전주 태생 주한미군 딸, 美 네바다주 대법관 됐다

아시아경제 방제일
원문보기
흑인 여성, 아시아계 미국인으로 첫 사례 … 임기 2025년 1월까지
리 대법관 “어린 시절 역경 계기로 타인 돕겠다고 굳은 결심”
흑인 여성이자 아시아계 미국인 최초로 네바다주 대법관에 임명된 패트리샤 리. 사진=허치슨 앤드 스테펀 법률사무소, 연합뉴스

흑인 여성이자 아시아계 미국인 최초로 네바다주 대법관에 임명된 패트리샤 리. 사진=허치슨 앤드 스테펀 법률사무소, 연합뉴스


[아시아경제 방제일 기자] 전라북도 전주에서 주한미군 병사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한국계 흑인 여성이 미국 네바다주 대법관이 됐다. 흑인 여성이나 아시아계 미국인이 네바다주 대법관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1일(현지시간) 스티브 시설랙 네바다 주지사는 라스베이거스 소재 법무법인 허치슨 앤드 스테펀의 파트너 변호사인 패트리샤 리(Patricia Lee·47)를 주 대법관으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시설랙 주지사는 "주 법관인선위원회가 지명한 후보 3명이 모두 워낙 훌륭해서 결정이 매우 어려웠다"며 "이 중 리 대법관을 택한 이유로 "그가 지닌 능력의 폭과 깊이, 그리고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경험"을 꼽았다.

리 대법관은 서던캘리포니아대(USC) 학부에서 심리학과 커뮤니케이션학을 복수전공을 하며 이 대학의 흑인학생회에서 회장을 지냈다. 그는 이어 조지워싱턴대 법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고 2002년부터 허치슨 앤드 스테펀에서 일해왔다.

리 대법관의 결혼 전 성은 톰슨(Thompson)이었으나 2006년에 비즈니스 컨설팅 사업을 하는 남편 로니 리와 결혼하면서 남편의 성을 따랐다. 자녀는 둘이다. 리 대법관은 전문 송무 분야인 복잡한 상업소송을 주로 담당했으나, 특허법과 가족법 소송도 맡았다.

네바다주 법관인선위원회에 제출된 대법관 후보자 답변서에 따르면 리 대법관은 한국 전라북도 전주에서 흑인 주한미군 병사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가 만 4세일 때 가족이 한국을 떠나 캘리포니아주 소재 밴덴버그 공군기지로 이사했으며, 그 후 아버지가 군 생활을 접고 퇴역했다.


그는 "아버지가 흑인이었기 때문에, 내가 태어난 것은 한국에서 못마땅한 일로 여겨졌고 '혼혈'이라며 비난을 받았다"고 답변서에 썼다. 리 대법관은 자신이 만 7세였을 때 부모가 이혼하고 알코올중독자인 아버지가 집을 떠났으며, 그 후로 자신이 어머니와 두 남동생을 데리고 힘겨운 삶을 헤쳐나가야 했다고 회고했다. 어머니는 영어를 거의 못했기 때문에 장녀인 리 대법관이 기초생활수급 서류를 작성하는 등 가장 노릇을 해야 했다.

잠에서 깨면 침대에 바퀴벌레가 기어 다녔고, 그나마도 집세를 못 내서 매년 평균 두세 차례씩 셋집에서 쫓겨나고 쉼터를 전전해야 했다. 어머니가 또 다른 남성과 교제했으나 이 남성은 리 대법관을 학대했다.

이를 견디다 못한 리 대법관은 15세 때 가출해 친구들의 집을 전전하면서 고등학교에 다녔고, 3학년 전교 학생회장과 응원단장을 맡고 전교 최상위권 성적으로 졸업했다.

리 대법관은 자신이 어린 시절 겪은 역경을 계기로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겠다는 굳은 결심을 하게 됐으며 아직도 그 결심을 잊지 않고 있다고 답변서에 적었다.


한편, 리 대법관은 올해 9월에 사직한 애비 실버 전 대법관의 후임으로 임명됐다. 리 대법관은 민주당이나 공화당 당적을 가지고 있지 않은 무소속 인사로 임기는 2025년 1월까지다. 리 대법관이 연임을 하려면 2024년으로 예정된 선거에서 당선돼야 한다.

네바다주 대법관의 정원은 7명이며 원칙적으로 짝수 해마다 선거로 2∼3명씩 선출되며 임기는 6년이다. 결원이 생길 경우만 주지사가 임명하는 후임자가 전임자의 잔여 임기를 채운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별세
    이해찬 별세
  2. 2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3. 3김지연 정철원 파경
    김지연 정철원 파경
  4. 4미우새 김태희 육아
    미우새 김태희 육아
  5. 5이민성 감독 아시안컵
    이민성 감독 아시안컵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