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프라임] 남욱, 오늘 새벽 석방…대장동 재판 출석해 폭로

연합뉴스TV 보도국
원문보기
[뉴스프라임] 남욱, 오늘 새벽 석방…대장동 재판 출석해 폭로

<출연 : 원영섭 변호사·이승훈 변호사>

대장동 개발사업 비리 관련 인물들의 진술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남욱 변호사와 유동규 전 성남 도시개발 공사 기획본부장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불리한 진술을 하면서, 이대표의 입지가 줄어드는 모양새입니다.

이들의 진술이 증거로 뒷받침될 수 있는지, 단순 주장에 그칠지 관심입니다.

원영섭 변호사, 이승훈 변호사 두 분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질문 1> 오늘 석방된 남욱 변호사가 대장동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천화동인 1호 지분이 이재명 대표의 지분이라는 것을 김만배 씨로부터 들었다", "선거 비용 명목으로 최소 4억원을 건넸다"고 진술했는데요. 천화동인 1호는 일명 '그분' 논란이 있는 곳 아닙니까?

<질문 1-1> 오늘 나온 남 변호사의 진술 중 특별히 주목할 만한 진술은요?

<질문 2> 그동안 천화동인 1호의 실소유주가 김만배 씨라는 입장이었던 유동규 전 성남 도시개발공사 본부장과 남욱 변호사가 최근 진술을 잇달아 번복하고 있는데, 재판부가 신빙성을 어떻게 판단할까요?


<질문 3> 또 한 명의 대장동 핵심 인물로 꼽히는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도 구속기간 만료로 오는 목요일(24일) 석방됩니다. 김 씨는 "누구에게 지분을 준 적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그런데 구속될 때와 상황이 달라졌는데, 김 씨가 같은 주장을 계속 이어갈까요?

<질문 4> 민주당에선 "증거가 아닌 유동규 본부장의 일방적인 진술에 의존한 수사가 결국 정진상 실장의 구속으로 이어졌다"는 주장도 나왔는데요. 남욱 변호사도 입을 열고 있는 상황은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5> 정진상 실장 측은 법원에 구속이 적절했는지 묻는 구속적부심을 청구해 모레 심문이 진행됩니다. 인용 가능성을 예상해 주신다면요?


<질문 6> 검찰은 구속된 정진상 실장을 상대로 이 대표와의 연관성을 집중 추궁한다는 계획인데요. 정 실장이 검찰 수사에 협조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면서 검찰 수사가 난항을 겪을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질문 7> 정진상 실장이 자신의 혐의에 대해 '증자 살인', '삼인성호' 등의 표현을 써가며 완강히 부인하자, 유동규 전 본부장은 "부끄러운 줄 알라"는 말을 하기도 했어요. 다른 주장을 하는 두 사람이 대질 신문을 할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8> 김용 부원장에 이어 정진상 실장도 잇따라 구속되면서 검찰이 이재명 대표를 연내 소환 조사할 거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올해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장동혁 단식 중단
    장동혁 단식 중단
  3. 3씨엘 미등록 기획사 운영
    씨엘 미등록 기획사 운영
  4. 4트럼프 가자 평화위
    트럼프 가자 평화위
  5. 5푸틴 그린란드 매입가
    푸틴 그린란드 매입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