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페미때문에 미투 당하는걸 예방하는 교육”…공군 성폭력 예방교육 강사의 참담한 말[플랫]

경향신문
원문보기
성소수자 혐오·이태원 핼러윈 참사 피해자 모욕도
공군 측 “해당 업무서 배제, 법에 따라 조치할 것”


공군 성폭력 예방교육 강사가 신병을 교육하면서 성희롱 발언과 이태원 핼러윈 참사 피해자들을 모욕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17일 경향신문 취재와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접수된 제보를 종합하면, 성폭력 예방교육 교관인 A상사는 지난 14일 공군 제17전투비행단 신축면회실에서 신병 30여명에게 성폭력 예방교육을 했다. 이 자리에서 A상사는 “페미(페미니스트)들 때문에 남자들이 미투 당하게 생겼다. 그걸 예방하는 것이 이 교육”이라며 “연예인 B씨가 미투 당했는데 무죄가 뜬 건 성관계 계약서를 내밀고 거기에 (여자가) 사인을 해서이다. 이게 미투 운동의 폐해”라고 말했다. 이어 “범죄를 저질러서 범죄자가 된다기보다는 누군가의 고의적 행동으로 범죄자가 돼버리니 우리는 그것을 예방해야 한다”고 했다.

📌[플랫]여자 군인 성적 대상화의 역사

📌[플랫]“부대 내 성폭력, 공정하게 처리됐다”고 응답한 여군, 75%→49%

2014년 육군 30사단 기갑수색대대 장병들이 부대 내 대강당에서 특별인권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2014년 육군 30사단 기갑수색대대 장병들이 부대 내 대강당에서 특별인권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A상사는 특정 여성 연예인을 겨냥해 성희롱 발언을 하기도 했다. 그는 성폭력 예방교육 자료에 딥페이크 피해 사례가 나오자 “나도 연예인 C씨의 얼굴이 나온 딥페이크 영상을 봤다”며 양 손으로 자신의 가슴을 가리켰고, “얼굴이 3개였다”A 상사는다고 한다. 그러면서 “남자가 조심해야 할 세가지 끝은 손끝, 혀끝, XX끝”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소수자 혐오 발언도 했다고 한다. 접수된 제보에 따르면 A상사는 “동성애는 병이다. 나한테 (동성애자를) 데리고 오면 치료시켜줄 수 있다” “고속터미널 3층에 구멍이 뚫려 있는데, 동성애자들이 성욕을 해소하기 위해 만들어놓은 거다”라고 말했다.

A상사가 “이태원에 있었던 사람들은 피해자가 아니라 사망자다. 자기들이 놀러가놓고 뭔 피해냐”는 참사 피해자 모욕성 발언을 했다는 신고도 접수됐다.

A상사는 지난해 10월부터 1~2달에 한번씩 신병들에게 성폭력 예방교육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군인 대상 성폭력 예방교육 교관으로 임용되려면 군이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에 위탁해 진행하는 ‘성인지 교육 군 전담 교관 양성과정’ 교육을 받아야 한다.


A상사는 통화에서 “군 양성평등센터(현 성고충예방대응센터)에서 성폭력 예방교육 교관 과정 이수증을 받았다”며 “교본에 있는 그대로 내용을 강의한 것이고 정상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고 해명했다.

공군 측은 “교육 당시 부적절한 말을 한 것으로 확인된 지난 15일부터 A상사는 성폭력 예방교육 업무에서 배제됐으며, 사안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를 조사한 뒤 법과 규정에 따라 조치하겠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 교관 선발 과정과 교육 운영 전반에 대한 미비점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윤기은 기자 energyeun@khan.kr

김세훈 기자 ksh3712@khan.kr



플랫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밀려드는 뉴스의 홍수 속에서 놓치기 쉬운 젠더 관련 기사들을 매주 금요일 오전 7시 이메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플랫을 만드는 기자들의 소회와 고민, 구독자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들도 눌러 담았습니다. (▶구독링크 바로가기: https://bit.ly/3wwLnKJ)



플랫팀 기자 areumlee2@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2. 2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3. 3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4. 4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5. 5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