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19.1 °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굿즈만 팔진 않아요” 게임 팝업스토어, 판매 공간에서 소통 수단으로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최근 게임업계 팝업스토어 형태가 다양해지고 있다. 과거엔 게임을 알리는 단순 오프라인 이벤트 용도에 그쳤다면, 이제는 게임 전체를 있는 그대로 느끼고 캐릭터 하나하나에 대한 스토리와 콘텐츠를 경험해볼 수 있는 알찬 공간으로 변모했다. 굿즈 하나를 판매하더라도 서사가 있다. 세계관을 이해할 수 있는 면접 형태 이벤트부터 구매만으로도 기부를 할 수 있는 이벤트까지 펼쳐진다.

팝업스토어는 게임 이용자에게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제공하는 한편, 게임을 즐겨보지 않았던 이들에게 게임을 자연스럽게 시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게임사는 이러한 마케팅을 이용자 및 대중과의 소통 수단으로 보고, 팝업스토어 체험 구성과 이벤트 등에 대한 폭넓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넵! 알겠습니다' 귀여운 도둑너구리 캐릭터 앞세운 곳은?=엔씨소프트 캐릭터 브랜드 '도구리(DOGURI)'는 첫 번째 팝업스토어 '도구리 오피스'를 지난달 27일 현대백화점 신촌점 유플렉스에 오픈했다. 도구리 오피스는 '도구리'가 근무하는 '644컴퍼니' 사무실을 콘셉트로 구현됐다. 엔씨는 팝업스토어 오픈 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활발히 이를 알리며 MZ(밀레니얼+Z)세대와의 소통을 이어갔다. 팝업스토어는 오는 8일까지 만나볼 수 있다.

특히 팝업스토어 내 '면접존'에서는 도구리의 동료 사원을 뽑는 '막내사원 공개 채용 면접 이벤트'를 실시한다. 사전 예약에 참여한 방문객은 현장에서 면접을 체험하고 기념으로 커스텀 사원증과 목걸이를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도구리 SNS(인스타그램,트위터,유튜브)를 팔로우하면 도구리 풍선을 증정하는 '도구리 SNS 팔로우 이벤트' ▲팝업스토어 인증 사진을 SNS에 업로드하면 경품을 제공하는 '도구리 오피스 출근 인증 이벤트' ▲럭키 드로우와 경품을 선물하는 '구매 고객 100% 당첨 럭키 드로우 이벤트' ▲도구리 인형탈과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도구리 인형탈 포토 타임 이벤트' 등이 진행된다.


◆뜻 깊은 신발 기부, 팝업스토어에서 펼치는 스마일게이트=사회공헌에 주력하고 있는 스마일게이트는 최근 슈즈 멀티샵 슈마커와 '스트릿 모코코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컬래버레이션한 게임은 스마일게이트RPG의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로스트아크'로, 오는 30일까지 슈마커 강남점에서 진행된다.


모코코는 로스트아크의 대표 캐릭터로, 게임 내 '뉴비(신규 이용자)'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슈마커 강남점 팝업 스토어에서만 한정 판매하는 '모코코 실리콘 참 세트'를 비롯해 모코코 포토존 및 사진 인화 포토 부스 등 볼거리로 채워졌다.

특히 슈마커는 스마일게이트RPG와 기부 캠페인을 함께 진행한다. 양사는 컬래버레이션 패키지 판매 수량만큼, 신발을 기부할 계획이다. 소비자들이 구매와 동시에 기부에 동참할 수 있는 셈이다. 기부된 신발은 다양한 복지재단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사회 곳곳에 전달된다.


◆게임, 오프라인에서 함께 즐기는 문화 콘텐츠로=이처럼 게임업계는 각 주력 게임을 오프라인 공간에서 선보이며 팬들과의 스킨십을 늘리고 있는 추세다. 게임 주요 시스템이나 이미지를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최근 위메이드 '미르M'은 구글플레이 및 이마트24와의 협업으로 구글플레이게임즈에서 구현된 게임을 이용자가 체험해 볼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했다.


구글플레이게임즈는 구글에서 모바일 게임을 더 큰 화면에서 쾌적하게 즐길 수 있도록 직접 개발된 PC용 앱이다. 지난달 31일까지 이마트24 삼청동점에서 운영된 '미르24'는 위메이드 '미르' 지식재산권(IP) 팬들의 뜨거운 성원을 받았다.

그런가 하면, 넥슨이 최근 지식재산권(IP) 브랜딩을 위해 연 오프라인 행사도 핫플레이스로 떠올랐다. 이용자는 가상세계를 넘어 넥슨 게임으로 조성된 현실 공간 및 특별한 체험에 적극 호응했다. 게임은 물론 축구를 좋아하는 팬들도 몰렸다.

지난달 15일부터 31일까지 서울 여의도 '더 현대 서울' 1층에 마련된 '피파(FIFA) 온라인 4', '피파모바일' 브랜드 체험관 '오프사이드(Offside)'는 첫 주말 2000여명이 넘는 관람객이 현장을 찾았다. 이어 하루 최대 1800여명이 방문하며 큰 인기를 얻었다.

넥슨 박정무 그룹장은 '이번 체험관처럼 역동적인 브랜드를 그대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자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문소리 각집부부
    문소리 각집부부
  2. 2손흥민 해트트릭
    손흥민 해트트릭
  3. 3삼성 디아즈 3타점
    삼성 디아즈 3타점
  4. 4홍성호 끝내기 안타
    홍성호 끝내기 안타
  5. 5김종국 정자왕
    김종국 정자왕

디지털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