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한미 공중훈련 마지막날에…北, 미사일 4발 또 '도발'

머니투데이 홍효진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홍효진 기자] [(상보)]

지난 2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 전시되고 있는 미사일 모형. /사진=뉴스1

지난 2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 전시되고 있는 미사일 모형. /사진=뉴스1


북한이 한미연합 공중훈련 마지막날까지 미사일을 발사하며 무력도발을 이어갔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이날 오전 11시 32~59분 북한 평안북도 동림 일대에서 서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4발을 포착했다. 이날 북한이 쏜 SRBM의 비행거리는 약 130㎞, 정점고도는 20여㎞, 속도는 마하5(초속 1.7㎞) 수준으로 탐지됐다.

합참은 "우리 군은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며 추가 도발에 대한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엔 미국 공군 전략폭격기 B-1B '랜서' 2대가 한반도 상공에 전개돼 한미 양국 군 전투기와 연합훈련을 실시했다. B-1B가 한반도 상공에 전개된 건 지난 2017년 12월 이후 약 5년 만이다.

한미 양국 군은 지난달 31일 시작한 연합 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의 일환으로 이날 한반도 상공에서 미 공군 B-1B 폭격기 2대와 F-16 전투기 4대, 우리 공군 F-35A 스텔스 전투기 4대 등을 동원한 연합훈련을 수행했다고 합참은 설명했다.


합참은 "북한의 어떤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하겠다는 한미 연합방위능력과 태세, 미국의 강력한 확장억제 공약 이행 의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홍효진 기자 hyost@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별세 애도
    이해찬 별세 애도
  2. 2이민성호 아시안컵 4위
    이민성호 아시안컵 4위
  3. 3차준환 사대륙선수권 은메달
    차준환 사대륙선수권 은메달
  4. 4시진핑 1인 체제
    시진핑 1인 체제
  5. 5정철원 사생활 논란
    정철원 사생활 논란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