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뉴스앤이슈] 北, 이번엔 대륙간 탄도미사일...순항미사일과 차이는?

YTN
원문보기
■ 진행 : 김영수 앵커, 박상연 앵커
■ 전화 연결 : 권용수 전 국방대학교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시 [YTN 뉴스특보]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미사일 전문가와 함께북한이 도발분석해보겠습니다. 권용수 전 국방대학교 교수,전화로 연결돼 있습니다. 교수님 나와계신가요? 본격적으로 분석하기에 앞서 이게 일반적인 것부터 설명을 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미사일 보통 순항미사일 그리고 탄도미사일로 구분하지 않습니까?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권용수]

순항미사일과 탄도미사일을 구분하는 것은 비행 특성에 따른 것으로 보시면 되고요. 순항미사일 같은 경우가 중간비행 단계에서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면서 비행을 해요. 그리고 또 처음부터 마지막 탄착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유도를 하거든요. 반면에 탄도미사일은 속도, 고도 등 비행 고도 특성이 일정하지 않고 시간에 따라서 계속 변하면서 비행을 합니다.

[앵커]
오늘 발사 미사일은 탄도미사일이고요. 현재까지 확인된 게 3가지였습니다. 이 가운데 한 발이 ICBM이었고요. 일본을 넘지 않았다고 하니까 일단 고각으로 발사한 것으로 보면 되겠습니까?


[권용수]
네, 정상각으로 발사를 했다면 분명히 일본 열도를 넘어서 태평양에 탄착을 했어야 하죠. 각도를 높여서 고각발사를 하는 경우에는 충분히 ICBM 비행을 할 수가 있어요. 실제로 북한은 2017년도에 세 차례 그리고 금년도에 한 차례, 총 네 차례에 걸쳐서 ICBM 비행시험을 했는데 모두 고각발사입니다.

[앵커]

이 중거리 미사일만 해도 괌까지 날아갈 수 있지 않습니까? ICBM은 어디까지 타격이 가능합니까?

[권용수]
ICBM은 비행거리가 5500km 이상을 ICBM이라고 하죠. 그러면 미 본토를 우리가 타격하려면 적어도 1만 킬로미터 이상이 되어야 하거든요. 예를 들어서 화성-14, 15가 ICBM인데 화성-14 같은 경우는 서부 해안, 그러니까 최대 사거리가 1만 킬로미터 정도 되고요.

화성-15 같은 경우에는 동부 해안까지 도달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1만 3000km 정도의 사거리를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앵커]
그리고 북한이 어제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20여 발 쐈는데 이건 우리나라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건가요?

[권용수]
실은 우리가 과거에 재래식 탄도미사일을 얘기한다면 스커드B 같은 경우는 그렇게 되잖아요. 스커드 C 단계가 500km예요. 우리 전역은, 물론 제주도를 제외하고 사거리 400에서 500km 정도면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에 북한 미사일이 도달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되고.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최근에 신형 전술핵무기를 포함한 대부분의 미사일이 타격 가능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앵커]
만약에 ICBM이 미국으로 날아간다면 요격은 가능한지, 하게 된다면 우리나라나 일본에서 하는 건지 그것도 궁금합니다.

[권용수]
ICBM은 비행속도가 엄청나게 빠르죠. 1만 km 정도 되는 게 마하20 된다고 하잖아요. 그래서 1만 3000km 정도 되면 마하25 정도까지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래서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미국까지 제한적이지만 가능하다고 봐요.

다른 나라는 힘들다고 보고요. 미국은 다른 국가와 달리 우주 감시 정찰 위성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감시 추적 센서를 운용하고 있죠. 또 군용 ICBM요격체라고 할 수 있는 GBI, 그라운드베이스 인터셉터를 배치해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앵커]
앞서 교수님께서 사정거리를 말씀해 주셨는데 그 내용을 들어보면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단거리 미사일이 더 신경 쓰일 수밖에 없는데 이거에 대한 방어체계는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권용수]
단거리 미사일 방어는 어느 정도 가능하다고 보거든요. 그렇지만 우리가 우려하는 건 섞어쏘기잖아요. 그래서 서로 다른 지역에서 수평적인 다원적 공격을 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현재와 같은 방어체계로는 제한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봐요. 그래서 지속적으로 방어능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북한이 미사일만 쏘는 게 아니라 포사격도 많이 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건 어떻게 대비할 수 있습니까?

[권용수]
그게 사실은 미사일뿐만 아니라 포사격도 많이 쏘고 있는데 이건 전술 차원이죠. 그래서 저는 생각할 때 우리도 그러한 능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전술 차원에 대한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교수님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권용수 전 국방대학교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권용수]
감사합니다.

YTN 박희재 (parkhj0221@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팩트 체크 연예 특종이 궁금하다면 [YTN 스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2. 2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3. 3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4. 4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5. 5허훈 더블더블
    허훈 더블더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