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경실련 “문재인 정부 ‘진짜 장기임대주택’ 공급량 MB·박근혜정부보다 적어”

경향신문
원문보기
김성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정책국장 등 관계자들이 5일 경실련 강당에서 역대 정부 공공주택 재고량을 발표하고 있다. 경실련

김성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정책국장 등 관계자들이 5일 경실련 강당에서 역대 정부 공공주택 재고량을 발표하고 있다. 경실련


문재인 정부가 당초 약속했던 장기공공임대주택 65만 가구 중 임기 내 실제 지어진 장기임대주택은 7만7000가구에 불과하다는 경실련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는 ‘장기공공임대주택’의 정의를 좁게 본 것으로 정부가 공급하는 ▲영구임대 ▲50년임대 ▲국민임대 ▲장기전세 ▲10년임대 ▲매입임대 ▲전세임대 ▲행복주택 등 8가지 공공임대주택 유형 가운데 영구임대, 50년임대, 국민임대, 장기전세만 진짜 ‘장기공공주택’으로 분류한 결과다.

이 경우 문 정부의 장기공공주택 공급량은 이명박·박근혜 정부보다 적었다. 다만 전체 유형을 합할 경우 문 정부의 공공임대주택 공급량은 이전 2개 정부 공급량을 초과한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5일 경실련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지난 13년간 LH장기 공공주택 재고현황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경실련은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초 우리나라 공공주택 재고율이 8% 수준에 도달해 OECD평균수준에 도달햇다고 밝혔지만 정부 발표 공공주택 중 ‘진짜 공공임대주택’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보유 약 71만 가구와 지방자치단체 보유 21만 가구 등 92만가구에 불과하다”면서 “2020년 기준 우리나라 주택수가 2167만 가구임을 감안하면 ‘진짜 장기공공주택 재고율’은 정부발표의 절반인 4%밖에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이 발표한 정권별 공공주택 재고량 변화를 살펴보면 이명박 정부는 장기임대주택 80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실제 늘어난 ‘진짜 장기공공주택’ 재고는 목표의 40%인 32만2000가구였다.


박근혜 정부에서는 8만 가구가 늘었으며, 행복주택 공급은 목표량(20만 가구)의 1%인 2000가“구에 그쳤다. 행복주택은 경실련이 분류한 ‘진짜 장기공공주택’에 포함되지 않는다.

문재인 정부는 장기 임대주택 65만 가구 공급을 약속했으나 실제 늘어난 ‘진짜 장기공공주택’ 재고는 12%인 7만7000가구로 앞선 두 정부보다 적었다.

다만 10년임대, 매입임대, 전세임대, 행복주택 등 경실련이 주장하는 ‘진짜 공공임대주택’을 제외한 공공임대주택 공급량은 문재인 정부에서만 33만3000가구가 늘어 앞선 두 정부 공급량을 훨씬 앞섰다.


‘진짜 장기공공주택’의 지역별 재고현황을 살펴보면 LH보유 ‘진짜 장기공공주택’은 70만9000가구며, 지자체 보유량은 21만5000가구였다.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장기공공주택은 LH 31만7000가구, 지자체 17만5000가구 등 총 49만2000가구였다. 비수도권 장기공공주택은 LH 39만2000가구, 지자체 4만 가구 등 등 총 43만2000가구로 집계됐다.

경실련은 “수도권은 SH, GH, IH 등 대규모 건설공기업을 지자체 산하에 두고 있고 공공주택 확대를 위한 2기 신도시 등 수많은 공공주택사업을 추진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주택 재고율이 비수도권과 크게 다르지 않다”면서 “이는 LH가 강제수용한 택지의 아파트 용지마저 민간에 매각하거나 10년임대·행복주택 등 ‘가짜 공공주택’ 공급에 치중한 결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강제수용 땅장사 중단하고 저렴한 임대료 20년 이상 거주 가능한 진짜 공공주택 공급하라”고 주장했다. 또 10년주택·행복주택 등 단기임대 중단하고, 매입임대 취득실태 등을 철저히 조사할 것을 요구했다. 공공주택사업 민간참여 중단도 요구했다.


류인하 기자 acha@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민아 김우빈 기부
    신민아 김우빈 기부
  2. 2송성문 샌디에이고행
    송성문 샌디에이고행
  3. 3엡스타인 클린턴 연루
    엡스타인 클린턴 연루
  4. 4김상식 감독 베트남 3관왕
    김상식 감독 베트남 3관왕
  5. 5푸틴 우크라 종전
    푸틴 우크라 종전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