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한은 "근원물가 오름세 여전…소비자물가 상당기간 5~6%대 이어갈 것"

아주경제 배근미 기자
원문보기
이환석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 상황 점검회의' 개최


한국은행이 5일 오전 8시 30분 이환석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 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최근의 물가 상황과 향후 물가 흐름 점검에 나섰다.

이 자리에는 이 부총재보를 비롯해 조사국장, 경제통계국장, 공보관, 물가분석부장, 조사총괄팀장, 물가동향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부총재보는 이 자리에서 “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5.6%)은 석유류 가격 오름폭이 축소되면서 8월(5.7%)보다 소폭 낮아졌지만, 근원물가(9월 기준 4.1%)는 외식 등 개인서비스 품목을 중심으로 오름세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은에 따르면 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에서는 하방경직성이 큰 가공식품과 외식물가 오름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8.7% 수준으로 지난 2009년 6월(9.0%)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외식물가 역시 9%로 1992년 7월(9.0%) 이후 최고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근원물가가 꾸준히 상승하면서 일반인들이 향후 1년 간 물가상승률을 전망하는 기대인플레이션 역시 4%대(9월 기준 4.2%)의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은 앞으로 소비자물가가 상당 기간 5~6%대의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수요측 물가압력을 반영하는 개인서비스물가의 경우 상당기간 6%대의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 부총재보는 이같은 물가 전망경로와 관련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전개 양상, 글로벌 긴축 기조 강화 등에 따른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며 높은 수준의 환율과 주요 산유국의 감산 규모 확대 등이 상방리스크로 잠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주경제=배근미 기자 athena3507@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운구 인천공항
    이해찬 운구 인천공항
  2. 2토트넘 이강인 영입
    토트넘 이강인 영입
  3. 3방탄소년단 월드투어 매진
    방탄소년단 월드투어 매진
  4. 4트럼프 하마스 무장해제
    트럼프 하마스 무장해제
  5. 5대구 아파트 화재
    대구 아파트 화재

아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