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직진 본능' 드러내는 李...與 '이재명 되치기' 맞불

YTN
원문보기
[앵커]
원내 제1당 사령탑에 취임한 지 한 달이 넘은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본격적인 대여 투쟁 드라이브를 걸고 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사법 이슈를 비롯한 이 대표 개인 리스크를 건건이 문제 삼으며, 이 대표의 존재감 확장을 막아서고 있습니다.

황윤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취임 한 달 만에 첫 교섭단체 연설에 나선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기본사회'를 역설하는 동시에, 윤석열 정부의 순방 외교 논란을 겨냥했습니다.


취임 초, 쌀값 안정화 등 민생 현안에 집중하며 민감한 정국 현안에 거리 두다, 대여 투쟁 전선에 직접 참전한 겁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지난달 28일) : 제1당으로서 이번 외교참사의 책임을 분명하게 묻겠습니다. 그 책임을 국민과 언론, 야당에 뒤집어씌우려는 시도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임을 엄중하게 경고합니다.]

지지자와 만난 자리에선 주어를 언급하지 않는 방식으로 한층 거친 표현을 동원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지난달 28일) : 제가 요새 자꾸 떠오르는 단어가 있어요. 적반하장, 후안무치. 왜 이 단어가 자꾸 떠오릅니까. 자꾸 쓰고 싶은데, 손가락이 근질근질한데….]

국민의힘은 곧장 반격에 나섰습니다.

성남시장과 경기지사 재직 시절 이 대표가 연루된 사건을 일일이 언급하며 맞불을 놨습니다.


[정진석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지난달 29일) : 대장동 사건, 백현동 사건, 성남 FC, 변호사비 대납, 애당초 우리 당에서 처음 내놓은 사건은 하나도 없습니다. 돈 한 푼 받지 않았다며, 사법 당국의 수사가 억울하다고 합니다.]

이 대표가 다음 날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거론하며 공세 수위를 높인 것에도,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지난달 30일) : 지금 들어도 바이든 맞지 않습니까? 욕했지 않습니까? 적절하지 않은 말 했지 않습니까? 잘못했다고 해야죠.]

여당은 과거 이 대표의 '형수 욕설 논란'을 끄집어내 되받아쳤습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이 대표를 가리켜 대한민국 최고 욕설 전문가라고 비난하면서, 욕설에 관해 말할 자격이 있느냐고 따져 물었습니다.

[박정하 /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 이 대표가 스스로 낯이 뜨겁지 않았다면, 그야말로 후안무치입니다. 국민께서는 하루가 멀다 하고 구체화하는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 대해 직접 해명을 듣고 싶어 하십니다.]

이를 두고 대통령을 포함해 정부·여당이 쉽사리 갈피를 잡지 못하는 상황에서, 야권 역시 이 대표 개인 리스크에 따른 부담으로 정국을 주도하지 못하고 있단 분석이 나옵니다.

민주당은 계속 정부·여당 의혹을 증폭하고 이재명 대표도 첫 국정감사에서 존재감 확장에 주력할 방침이지만, 여권의 이른바 '이재명 되치기' 견제 전략도 본격화하면서 당분간 진흙탕 싸움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YTN 황윤태입니다.

YTN 황윤태 (hwangyt2647@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팩트 체크 연예 특종이 궁금하다면 [YTN 스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정몽규 축구협회 신뢰 회복
    정몽규 축구협회 신뢰 회복
  2. 2송도순 별세
    송도순 별세
  3. 3양광준 내연녀 살해
    양광준 내연녀 살해
  4. 4오세훈 범보수 대통합
    오세훈 범보수 대통합
  5. 5김정은 내부 결속
    김정은 내부 결속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