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미성년자 지켜야"..틱톡, 2분기에 동영상 1.1억개 삭제

머니투데이 배한님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배한님 기자] [IT썰]

분기별 틱톡 삭제 동영상 추이. /자료=틱톡

분기별 틱톡 삭제 동영상 추이. /자료=틱톡



글로벌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은 28일(현지 시각) 분기별 투명성 보고서를 발표하고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자사 커뮤니티 가이드를 위반한 1억1300만여 개 동영상을 삭제했다고 밝혔다. 이는 해당 기간 동안 틱톡에 업로드된 전체 동영상의 약 1%다.

삭제된 동영상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을 '미성년자 안전' 관련 정책 위반으로, 삭제된 동영상의 43.7%를 차지했다. 틱톡의 미성년자 안전 정책은 만 18세 미만의 성적 대상화·성적 행위·미성년 성범죄 묘사·미성년자의 알코올, 담배, 마약 소비 관련 콘텐츠를 금지하고 있다.

이 밖에도 불법 행위와 규제 물품 촬영(21.2%), 성인 나체 및 성행위(10.7%), 폭력적인 콘텐츠(9.3%) 등 사유로 틱톡 동영상이 삭제됐다.

틱톡 측은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으로 삭제한 동영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이는 전체 동영상 수가 증가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미 IT 전문지 더버지는 "삭제된 동영상 비중은 업로드된 전체 동영상의 1% 미만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틱톡이 투명성 보고서를 처음 발표한 2020년 3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 삭제된 동영상 비중은 0.91%에서 0.95% 수준이다.

틱톡은 인공지능(AI) 시스템으로 자동 삭제되는 동영상 비중이 늘고 있다고 강조했다. 커뮤니티 가이드를 위반한 동영상을 AI를 통해 빠르게 선별해내고 있다는 의미다. 틱톡은 "지난 2분기에 약 4800만개의 비디오가 자동화 시스템에 의해 제거됐다"며 "자동화 도구와 관련 인력의 리뷰를 통해 사용자가 신고하기 전에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동영상의 96%를 삭제할 수 있었다"고 했다.

배한님 기자 bhn25@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2. 2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3. 3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삼성생명 신한은행
  5. 5김연경 신인상 수상
    김연경 신인상 수상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