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현장연결] 윤대통령, 비속어 논란 질문에 "사실과 다른 보도…진상 밝혀져야"

댓글0
[현장연결] 윤대통령, 비속어 논란 질문에 "사실과 다른 보도…진상 밝혀져야"

윤석열 대통령은 조금 전 용산 대통령집무실로 출근하면서 비속어 논란과 관련한 소감을 밝혔습니다.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5박 7일 동안 런던, 뉴욕, 토론토, 오타와 4개 도시를 다니면서 많은 일정을 소화를 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UN의 기조연설로써 대한민국이 자유와 인권, 평화와 법치라는 이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는 국가로서 국제사회의 책임을 국격에 맞는 책임을 이행하고 국제 연대를 강력히 지향한다는 것을 전 세계에 대한민국의 국정기조 및 대외정책의 원칙이라는 점을 알림으로 해서 우리나라와 국제 협력을 기하려는 나라 또 우리나라에 투자하려는 외국 기업 또 국제사회에서 활동하는 대한민국 국민과 기업이 합당한 평가와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대한민국의 대통령으로서 밝혔다는 점에 저는 의의를 두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번 순방의 또 하나의 코드는 디지털입니다. 지금 미국에서 뉴욕이 디지털과 IT의 새로운 도시로서 떠오르고 있고 그래서 NYU 대학과 또 AI의 메카라고 하는 토론토 대학을 찾아서 양국의 과학기술 협력에 관해서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고 여러 가지 한국의 투자 기업에 대한 유치 행사에도 제가 참여를 해서 한국 투자기업들에게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다국적 기업이나 전 세계 다양한 곳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는 기업들이 우리나라에 투자해 주면 우리나라에 일자리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정부 역시도 다른 국가들과 경쟁함으로써 대한민국 정부가 더 유능한 정부가 되고 주제 개혁이 더 글로벌스탠더드에 맞출 수 있다.

여러분들이 우리나라에 오면 이점들이 있다 그리고 우리도 여러분들이 사업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대한민국 정부의 업무를 국제 기준에 맞춰가겠다 이렇게 말씀을 드렸고요.

그리고 국민들의 관심을 가졌던 IRA 문제는 제가 버킹엄 리셉션에 가보니까 이게 100여 국 이상이 모이는 그런 자리에서는 미국 대통령이 그야말로 무슨 장시간을 잡아서 이렇게 뭘 한다는 것이 나토만 해도 30개국 아니었습니까? 그래서 참모들에게 그랬습니다.

미국 대통령과 장시간을 잡기도 어려울 것 같고 무리하게 추진하지 마라, 그 대신 장관 베이스에서 그리고 양국의 NSC 베이스에서 더 디테일하게 빨리 논의를 해서 바이든 대통령과는 최종 컨펌만 하기로 하자 그렇게 해서 IRA 문제에 대해서도 우리 대한민국의 입장을 바이든 대통령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제가 확인을 했고 하여튼 긍정적인 방향으로 우리 기업에만 별도의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협의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나머지는 발표한 바와 마찬가지이고. 그리고 기시다 수상과의 이번에 세 번째 정상회담을 가졌는데 나토에서 AP4하고 또 한미일 3자 정상회담을 했고 이번에는 양자로 했습니다마는 한일 관계는 한 번에 이렇게 한술에 배부를 수 있는 그런 관계는 아닙니다.

지금 지난 정부에서 한일관계가 너무 관계가 많이 퇴조를 했고 그래서 일본 내 또 여론도 있고 우리 국민들의 여론도 있고 양국 국민들의 생각을 잘 살펴가면서 무리 없이 관계 정상화를 해야 되고 무엇보다 한국의 기업과 일본의 기업들은 양국의 정상화를 아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한일 관계가 정상화가 되면 양국 기업들이 상호투자를 함으로써 아마 일본과 한국 양쪽에 일자리도 더 늘 것이고 양국의 성장에 저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한일관계의 정상화는 좀 더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생각입니다.

[기자]

이번 순방 과정에서 대통령님께서 행사장 나가시면서 말씀하신 부분이 문제가 됐습니다, 발언이. 이 부분에 대한 입장이 있으시다면.

[윤석열 / 대통령]

논란이라기보다 제가 이렇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전 세계의 한 두세 개 초강대국을 제외하고는 자국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자국의 능력만으로 온전하게 지킬 수 있는 국가는 없습니다. 그래서 자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는 동맹이 필수적입니다.

그런데 사실과 다른 보도로서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다, 그 부분을 먼저 얘기하고 싶고요. 그와 관련한 나머지 얘기들은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윤석열_대통령 #비속어논란 #해외순방 #한일관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

많이 본 뉴스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