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카타르 명소 '이슬람예술박물관', 월드컵 앞두고 내달 재개관

연합뉴스 김예나
원문보기
새 단장 통해 1천 점 이상 예술품 전시…'바그다드' 기획전 10월 26일 공개
카타르 도하의 이슬람예술박물관(MIA)[이슬람예술박물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카타르 도하의 이슬람예술박물관(MIA)
[이슬람예술박물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2022 카타르 월드컵 개막이 두 달 남짓 남은 가운데 카타르의 대표 명소인 이슬람예술박물관(MIA)이 새 단장을 마치고 다음 달 문을 연다.

카타르 박물관청은 이슬람예술박물관이 내부 시설 정비와 상설전시관 재구성 등의 작업을 마친 뒤 오는 10월 5일(현지시간) 재개관한다고 23일 밝혔다.

이슬람예술박물관은 카타르의 수도 도하를 대표하는 명소 중 한 곳이다.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의 유리 피라미드를 설계한 것으로 잘 알려진 세계적인 건축가 이오 밍 페이(貝聿銘)가 설계해 주목받았으며 2008년 공식 개관했다.

도하의 해안가를 배경으로 자리 잡은 이 박물관에는 7세기부터 20세기까지 약 1천400년에 걸친 이슬람 예술을 보여주는 각종 공예품과 도자기, 귀금속, 필사본 등 다양한 유물이 있다.

박물관 측은 자국의 문화·예술 활동을 알리고 문화적 다양성을 제고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재개관을 준비해왔다.


다음 달 새롭게 모습을 드러낼 박물관은 1층부터 4층까지 건물 곳곳에서 변화를 줬다.

이슬람예술박물관의 주요 소장품 [이슬람예술박물관 누리집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이슬람예술박물관의 주요 소장품
[이슬람예술박물관 누리집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관람객들이 가장 먼저 보게 될 건물 1층에는 박물관의 설립 과정을 알 수 있는 소개 공간이 들어선다.

2층 전시실에서는 이슬람 서예의 정수를 보여주는 '블루 쿠란(이슬람 경전)', '카부르 꽃병'(Cavour Vase), '바라나시 목걸이'(Varanasi necklace) 등 대표 유물을 감상할 수 있다.


3층에서는 11세기부터 19세기에 이르는 시기 서쪽의 지중해부터 동쪽의 인도양까지 이어졌던 이슬람 제국의 예술과 사회를 조명한다. 오스만·사파비·무굴 제국 등의 흔적도 살펴볼 수 있다.

박물관은 중국과 동남아시아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전시를 이번에 새로 더했다.

박물관은 재개관을 기념해 '바그다드: 보는 즐거움'(Baghdad: Eye's Delight) 전시를 10월 26일 선보인다.


'바그다드: 보는 즐거움' 관련 이미지[이슬람예술박물관 누리집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바그다드: 보는 즐거움' 관련 이미지
[이슬람예술박물관 누리집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아바스 왕조(750∼1258) 당시 바그다드가 어떻게 정치·경제 중심지로 기능했는지 조명하는 전시로, 약 160점의 유물을 통해 과거 도시의 영광을 살펴볼 예정이다.

박물관 4층에서는 르코르뷔지에,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등 저명한 건축가 11명의 건축물을 다룬 '신기루의 도시: 바그다드'(City of Mirages: Baghdad, 1952-1982) 전시도 볼 수 있다.

박물관은 "신규 소장품을 포함해 1천 점 이상의 작품이 상설전시관에 전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카타르 측은 새롭게 단장한 박물관이 카타르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슬람예술박물관장인 줄리아 고넬라 박사는 "박물관의 새로운 장을 열 수 있게 있게 돼 영광스럽다"며 "우리의 독보적인 컬렉션은 이슬람 세계의 풍부한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카타르 박물관청을 이끄는 셰이카 알 마야사 빈트 하마드 빈 칼리파 알사니 공주는 재개관과 관련, "월드컵 경기를 관람하기 위해 방문하는 관광객들도 우리 역사와 문화의 정수를 몸소 체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카타르 도하의 이슬람예술박물관(MIA)[이슬람예술박물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카타르 도하의 이슬람예술박물관(MIA)
[이슬람예술박물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ye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종국 런닝맨
    김종국 런닝맨
  2. 2트럼프 사진 삭제
    트럼프 사진 삭제
  3. 3현빈 손예진 사랑
    현빈 손예진 사랑
  4. 4현대건설 6연승
    현대건설 6연승
  5. 5대통령 집무실 청와대 복귀
    대통령 집무실 청와대 복귀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