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1.0 °
SBS 언론사 이미지

'코로나 2가 백신' 27일 예약 시작…고위험군 우선 접종

SBS 남주현 기자(burnett@sbs.co.kr)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앵커>

보건당국이 오미크론 변이를 겨냥한 개량 백신의 추가접종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오는 27일부터 고령층과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사전 예약이 가능하고, 접종은 다음 달 11일부터 시작됩니다.

남주현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이번에 처음 도입된 코로나19 2가 백신을 건강취약계층에 우선 접종하기로 했습니다.

면역 저하자와 요양병원이나 노숙인 시설 등 입소자와 종사자, 그리고 60세 이상 고령층이 그 대상입니다.


사전예약은 오는 27일 시작되고, 예약 접종과 당일 접종 모두 다음 달 11일부터 가능합니다.

감염 취약 시설에 대해서는 지자체별 방문접종팀을 구성해 다음 달 초부터 접종합니다.

보건당국은 마지막 접종일이나 확진일 기준으로 4개월 이후에 접종하는 걸 권고했습니다.


[백경란/질병관리청장 : 50대와 기저질환자·보건의료인·집단시설거주자, 3순위에 해당하는 18~49세 건강한 성인에 대한 접종계획도 빠른 시일 내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백신은 모더나 사가 초기 오미크론 변이, 즉 BA.1을 겨냥해 개발한 겁니다.

모더나의 2가 백신은 기존 백신에 비해 중화 항체를 만드는 능력이 초기 코로나 바이러스에는 1.22배, BA.1 변이에는 1.75배 더 높았습니다.


현재 국내 우세종인 BA.5에 대해서도 1.69배 큰 중화능이 확인됐습니다.

화이자의 2가 개량 백신도 조만간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상 반응은 대체로 기존 백신과 비슷한데, 발생 빈도는 더 낮다는 게 보건당국의 설명입니다.

[백경란/질병관리청장 : 초기 접종자 중 1만 명을 대상으로 접종 이후 일주일간 능동 감시를 통해 건강상태 및 일상생활 문제 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입니다.]

어제(20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4만 1천286명으로 수요일 발표 기준으로는 10주 만에 가장 적었습니다.

위중증 환자는 494명, 사망자는 59명이었습니다.
남주현 기자(burnett@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
  2. 2이이경 유재석 논란
    이이경 유재석 논란
  3. 3추경호 불구속 기소
    추경호 불구속 기소
  4. 4손흥민 동상
    손흥민 동상
  5. 5허경환 런닝맨 활약
    허경환 런닝맨 활약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