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유네스코 조선왕릉에서 만나는 '제향 체험'

이데일리 이윤정
원문보기
'조선왕릉 제향 체험-국가의 예를 만나다'
10월 8~30일 제물 진설 체험 등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와 전주이씨대동종약원은 10월 8일부터 30일까지 매주 토·일요일 총 8회에에 걸쳐 구리 동구릉과 고양 서오릉에서 ‘조선왕릉 제향 체험-국가의 예를 만나다’ 행사를 개최한다.

조선왕릉 제향은 역대 왕과 왕비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이다. 2009년 조선왕릉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당시 600여 년간 이어져 온 우리 민족 특유의 효와 예의 전통문화라는 가치를 인정받았다.

올해 처음으로 운영하는 이번 행사는 실제 기신제향을 바탕으로 제향 전체를 체험한다. 전문가의 해설과 안내를 통해 엄숙하고 지루해 보이는 제향 절차에 쉽게 참여할 수 있다. 행사는 산자, 다식, 떡 등의 제사 음식을 제기에 담아 제사상에 차려보는 ‘제물 진설 체험’과 제관복을 입고 헌관(신에게 잔을 올리는 제관), 대축, 찬자 등 제관이 되어 실제 제향 의식을 행하는 ‘제향 제관 체험’ 두 가지로 진행된다. 특히 제향 제관 체험에서는 한문으로 된 홀기(제향 순서를 적은 문서)를 한글로 동시에 읽어 어려운 제향 절차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행사는 회당 총 32명(제물 진설 체험 20명, 제향 제관 체험 12명)으로 운영한다. 참가 신청은 초등학교 4학년 이상부터 성별 제한 없이 가능하며, 두 가지 체험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두 가지 체험에 모두 참여할 수 있다. 행사 예약은 오는 9월 19일부터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누리집과 조선왕릉 누리집을 통해 하면 된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레베카 라운드 MVP
    레베카 라운드 MVP
  2. 2엘쿠라노 임대 영입
    엘쿠라노 임대 영입
  3. 3이해찬 쾌유 기원
    이해찬 쾌유 기원
  4. 4놀뭐 허경환 고정
    놀뭐 허경환 고정
  5. 5명의도용 안심차단
    명의도용 안심차단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