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1기신도시 재정비 특별법 내년 2월 발의’…마스터플랜 2024년 완성

헤럴드경제 양영경
원문보기
“2024년 마스터플랜 수립 즉시 후속절차 돌입”

정비기본방침·정비기본계획 투트랙으로 진행

원 장관 “신속·규제완화·주거혁명 등에 초점”
[헤럴드경제=양영경 기자] 정부가 1기 신도시 재정비사업을 위한 특별법안을 내년 2월께 국회에 발의한다. 정부는 정비기본방침을, 1기 신도시가 속한 지방자치단체 5곳은 정비기본계획을 ‘투트랙’ 방식으로 수립해 2024년 중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고 즉시 후속 절차에 착수한다.

국토교통부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토부장관·1기 신도시 지자체장 간담회’에서 1기 신도시의 신속한 정비를 위해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세 번째)이 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1기 신도시 관련 지방자치단체장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마친 뒤 담소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조용익 부천시장, 이동환 고양시장(일산), 원 장관, 신상진 성남시장(분당), 최대호 안양시장(평촌), 하은호 군포시장(산본). [연합]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세 번째)이 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1기 신도시 관련 지방자치단체장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마친 뒤 담소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조용익 부천시장, 이동환 고양시장(일산), 원 장관, 신상진 성남시장(분당), 최대호 안양시장(평촌), 하은호 군포시장(산본). [연합]


이날 간담회에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이원재 국토부 제1차관, 조용익 부천시장, 이동환 고양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최대호 안양시장, 하은호 군포시장 등이 참석했다.

우선 국토부는 원활한 정비와 마스터플랜 실행의 법적 지원을 담보할 수 있도록 내년 2월께 특별법을 발의하기로 했다. 제도화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과 지자체 간 상설협의체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법안 마련을 위한 관련 일정도 최대한 앞당긴다는 방침이다.

1기 신도시 재정비사업 속도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국토부는 정비기본방침을, 각 지자체는 정비기본계획을 투트랙으로 수립해 2024년 최종적으로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기로 했다.

국토부가 수립하는 정비기본방침은 1기 신도시 등에 공통 적용되는 정비 가이드라인으로, 도시기능 성장 방안과 광역교통 및 기반시설 설치 방안, 지자체 정비계획과 연계한 특례 및 적용기준, 선도지구 지정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긴다.


수도권 1기 신도시 위치도 [국토교통부 제공]

수도권 1기 신도시 위치도 [국토교통부 제공]


지자체가 공동 수립할 정비기본계획에는 정비사업의 기본방향과 함께 주거지·토지이용관리계획, 기반시설 설치계획, 정비예정구역 지정, 용적·건폐율 등 밀도계획, 이주대책 등 주거안정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다.

국토부와 지자체는 마스터플랜 수립 즉시 안전진단, 정비계획 수립, 정비구역 지정 등 후속절차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5개 신도시별 총괄기획가(MP·마스터플래너) 제도를 운영하고, 지자체별로 MP지원팀과 주민참여기구 등 주민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추진체계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국토부와 경기도, 1기 신도시 지자체 간 도시정비정책을 총괄하는 국장급 상설협의체도 운영된다. 내주 상설협의체 회의를 개최하고, 이달 중에는 MP 위촉 및 마스터플랜 수립 연구용역 발주 등 합의사항을 이행하기 위한 세부조치들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원 장관은 이날 “1기 신도시 재건축 문제는 단순히 콘크리트를 재건축하는 프로젝트가 아니라 기성세대 국민의 인생을 재설계하고 지역주민 삶의 미래를 찾아 나가는 인생 재건축 프로젝트”라고 강조했다. 그는 “목동, 상계, 압구정 등 전국에 노후 아파트들을 갖고 있는 모든 도시가 반지하를 포함한 단독주택과 다세대 주택 빌라들까지 같은 문제를 안고 있다”면서 ▷신속 ▷규제완화 ▷주거혁명 등 세가지 가조를 바탕으로 재정비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y2k@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전 총리 빈소
    이해찬 전 총리 빈소
  2. 2방과후 태리쌤
    방과후 태리쌤
  3. 3현역가왕3 이수연 활약
    현역가왕3 이수연 활약
  4. 4트럼프 관세 인상
    트럼프 관세 인상
  5. 5김경 공천헌금 의혹
    김경 공천헌금 의혹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