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美육군 화생방 대응부대 방한…한미 실기동훈련 협의체 구성

연합뉴스 김지헌
원문보기
국군화생방방호사령부 방문한 미 제1지역의학연구소 관계자[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국군화생방방호사령부 방문한 미 제1지역의학연구소 관계자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북한 핵위협이 고도화되는 가운데 미국 육군의 화생방 대응부대 지휘부가 국군의무사령부와 화생방방호사령부 등을 방문했다.

4일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는 제1지역의학연구소(1st AML) 소장인 매슈 그리저 대령이 최근 한국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그리저 대령은 최병섭(준장) 의무사령관, 이대위(준장) 화생방방호사령관을 만났으며 두 사령관은 제1지역의학연구소와 함께 미래의 야외 실기동 훈련(FTX)를 계획하기 위한 실무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제1지역의학연구소는 전 세계로 파견돼 화학·생물·방사능·핵·고폭탄(CBRNE) 위협을 포착하고 확인하며 의료적 정찰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현장의 샘플이 고정적인 연구 시설로 이송되기 어려운 상황일 때는 연구소 인력이 현장으로 파견돼 샘플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이동식 실험실'이라는 특수 설비를 운영한다.

그리저 대령은 "한국군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파트너"라며 "제1지역의학연구소가 특히 한반도에서 관계를 구축하고 파트너십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밝혔다.


미측은 의무사의 원격 의료 및 이동식 진단 시설 컨트롤 센터를 비롯해 미군 UH-60 블랙호크 헬기가 착륙할 수 있는 헬리패드를 갖춘 한국의 유일한 병원인 국군외상센터 등도 방문했다.

한미는 지난 1일 종료된 연합연습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 기간에도 화생방 대비 훈련을 시행한 바 있다.

국군화생방방호사령부 화생방특수임무단과 미2보병사단 71화생방중대, 육군 17사단과 한미연합사단 화학중대 등이 연합 화생방 훈련을 펼쳤다.

j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별세
    이해찬 별세
  2. 2이혜훈 지명 철회
    이혜훈 지명 철회
  3. 3김지연 정철원 외도 의혹
    김지연 정철원 외도 의혹
  4. 4정청래 강연
    정청래 강연
  5. 5키움 임지열 주장 선임
    키움 임지열 주장 선임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