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원희룡 "직 걸고 1기 신도시 재정비 추진…내달 용역 발주"

연합뉴스 김동규
원문보기
TF 즉각 차관급 확대개편…5개 신도시별 마스터플래너 지정
발언하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두번째)이 2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8.23 kjhpress@yna.co.kr

발언하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
(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두번째)이 2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8.23 kjhpress@yna.co.kr



(세종=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3일 1기 신도시 재정비를 신속히 추진하기 위해 '1기 신도시 태스크포스(TF)'를 확대·개편하고 차관급으로 격상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다음달 1기 신도시 재정비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5곳의 1기 신도시별로 전담 마스터플래너(MP)를 지정해 1기 신도시가 명품신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진행한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1기 신도시 재정비 공약 파기 논란'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먼저 "지난번 대책(8·16대책)이 주거공급 관련 종합과제여서 신도시에 대한 구체적인 소개가 적었다"면서 "1기 신도시 주민들이 기대하고 궁금해하던 부분들에 약간 부족함이 있었던 것 같다. 오해도 있어도 설명 부족도 있었다"며 유감을 표했다.

원 장관은 1기 신도시 재정비 정책을 공약대로 신속히 추진하겠다면서 "단 하루도 우리(국토부)로 인해 (1기 신도시 재정비) 사업 추진이 지체되는 일이 없도록, 장관직을 걸고 말씀드린다"고 공언했다.

기자간담회 참석하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가운데)이 2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입장하고 있다. 2022.8.23 kjhpress@yna.co.kr

기자간담회 참석하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
(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가운데)이 2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입장하고 있다. 2022.8.23 kjhpress@yna.co.kr


원 장관은 "즉각 1기 신도시 재정비 TF를 확대·개편하겠다"면서 "5개 신도시별로 팀을 만들고 여기에 (재정비 사업의) 권한을 다 갖고 있는 각 시장을 소통창구로 해서 지속적인 협의체를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TF는 실장이 책임자인데 자치단체장과의 협의와 소통 문제 등을 고려해 책임자를 차관급으로 격상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2024년까지 마스터플랜을 수립한다는 발표가 공약에서 후퇴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면서도 "연구용역 추진 과정에서도 수립 시기를 최대한 당겨달라고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1기 신도시 30만호는 강남3구(강남·서초·송파구)의 아파트와 똑같은 숫자"라며 "이주대책 문제 등을 고려하지 않으면 전세폭등과 계획 전체가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래픽] 수도권 1기 신도시 현황(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minfo@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그래픽] 수도권 1기 신도시 현황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minfo@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dkkim@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정은 대구경 방사포
    김정은 대구경 방사포
  2. 2이준혁 각성 구마사제
    이준혁 각성 구마사제
  3. 3블랙핑크 월드투어
    블랙핑크 월드투어
  4. 4트럼프 관세 해결
    트럼프 관세 해결
  5. 5민희진 탬퍼링 의혹 기자회견
    민희진 탬퍼링 의혹 기자회견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