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이원석, 한동훈과 연수원 동기…직접 박근혜 조사해 구속

중앙일보 김민중
원문보기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제45대 검찰총장 후보로 총장 직무대리인 이원석(54·사법연수원 27기) 대검찰청 차장검사를 지명했다. 이 차장은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일 당시 대검 기획조정부장을 지냈다. 임명을 제청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는 사법연수원 동기다. 연속성 있게 검찰 조직을 운영할 적임자라는 판단에서 이 차장을 지명했다고 한다. 김오수 전 총장 사퇴(5월 6일) 104일 만이지만, 이 차장이 지난 5월 23일부터 총장 직무대리로 일해 사실상 공백 기간은 16일이다. 이 차장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윤 대통령이 임명하면 공식 취임한다.

‘총장 패싱 인사’ ‘식물 총장’ 우려도 불식시킬 수 있다. 이 차장은 최근 검찰 인사마다 한 장관과 협의했고, 이 차장 의견이 대부분 관철됐다고 한다. 검찰 내부에선 한 장관과 개인적 친분도 영향을 미쳤을 거라 본다. 장관과 총장은 긴밀히 협의할 일이 많은데, 두 사람은 사법연수원 같은 반, 같은 조로 가까웠고, 함께 특수통 검사의 길을 걸었다.

이 차장은 전남 보성에서 태어나 서울 중동고,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했고, 서울지검 동부지청에서 검사를 시작했다. 대검 수사지휘과장·수사지원과장,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등 특수통 정통 코스를 밟았다. 2007년 삼성 비자금 특별수사본부, 2011년 대검 중앙수사부 등에서 윤 대통령과 함께 일해 ‘윤석열 사단’으로 묶인다. 이 차장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시절인 2020년 1월 대검 기획조정부장에서 수원고검 차장검사로 좌천된 바 있다.

이 차장은 2017년 검찰 국정농단 사건 특별수사본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하고 구속했다. 2016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때는 정운호 법조 게이트 수사를 주도했다. 한 검찰 간부는 “수사는 좌고우면하지 않고 법과 원칙대로 밀고 나가는 스타일”이라고 평가했다.

이 차장은 기획통 면모도 있다. 2008~2009년 법무부 법무심의관실 검사일 때 축산업자들의 숙원이던 축사 담보대출 제도를 도입하고, 전세 세입자에 대한 우선 변제 금액을 확대하는 등 실적을 쌓았다. 제주지검장 때부터 제주 4·3사건의 직권재심 청구 대상자를 확대하고 있다.

법조계 한 고위 인사는 “문재인 정부의 검찰 장악 시도를 그렇게 비판했던 윤 대통령이 법무부 장관에 이어 검찰총장까지 최측근 특수통 검사로 채운 건 결국 내로남불”이라고 비판했다.

일각에선 “윤 대통령-한 장관-이 총장으로 이어지는 전 정권 수사라인이 완성됐다”며 “문재인 정부에 대한 수사가 본격적으로 펼쳐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현재 서울중앙지검이 ▶서해 피살 공무원 월북 조작 의혹 ▶탈북 어민 강제북송 의혹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을, 수원지검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서울동부지검이 ▶문재인 정부 공공기관 블랙리스트 의혹 등을 수사 중이다.


이 차장은 총장 지명 직후 취재진에게 “국민 목소리를 더욱 겸손하게 경청하고, 검찰 구성원 모두 힘을 합쳐 국민의 기본권 보호에 모든 힘을 다 쏟겠다”고 말했다. 또 중립성·독립성 문제에 대해 “밖에서 염려하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다. 그 가치들을 소중히 지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김민중 기자 kim.minjoong1@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로비 의혹
    통일교 로비 의혹
  2. 2런닝맨 김종국 결혼
    런닝맨 김종국 결혼
  3. 3강민호 FA 계약
    강민호 FA 계약
  4. 4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5. 5손흥민 토트넘 계약
    손흥민 토트넘 계약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