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박홍근, 尹에 "사람에만 충성하는 무능한 인사 교체해야"

뉴시스 김형섭
원문보기
기사내용 요약
"尹, 인사 참사에 사과 없어…전면적 인적쇄신 나서라"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경찰국 신설, 무엇이 문제인가?'란 주제로 열린 윤석열정권 경찰장악대책위원회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경찰국 신설, 무엇이 문제인가?'란 주제로 열린 윤석열정권 경찰장악대책위원회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형섭 여동준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사람에만 충성하는 무능한 인사는 하루빨리 교체함이 마땅하다"며 전면적 인적쇄신을 거듭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아첨하는 자와 무능한 자를 배제해라. 오늘로 서거 13주기를 맞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15개 대통령 수칙 중 2번째 내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40% 득표로 집권한 소수파 김 전 대통령이 스스로의 수칙을 지켜 총리 등 주요 자리를 반대편 인사에 맡김으로써 국정을 성공적으로 이끈 국민의 대통령이 될 수 있던 비결"이라며 "하지만 윤 대통령은 끝내 인적 쇄신을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취암100일 회견 54분 중 20분을 수긍할 수 없는 자랑에 할애하면서도 사적 채용과 비선 논란, 내각과 대통령실 인사 대참사에 대한 사과는 한 마디도 없었다"며 "전면적 인적쇄신을 요구하는 국민 목소리가 봇물처럼 터진지 오래이지만 지지율 반등을 위해서는 안 한다며 단호히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민심을 겸허히 받들이겠다고 한 말이 진심이라면 오만과 독선의 아집에서 지금이라도 벗어나야 새로운 길을 찾을 수 있다"며 "전면적 인적 쇄신으로 국정 초기 동력을 다시 확보하는 데 결단력 있게 나설 줄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및 관저 공사 수주 특혜·대통령실 사적 채용 의혹 등에 관한 국회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민의힘에서 정치공세라고 비판한 데 대해서는 "국민의힘이 새 출발을 공언하며 국정조사에 반대부터 하고 나서는 것은 자기 모순"이라며 "국정에 무한 책임을 진 집권여당은 민심을 따라 쇄신에 앞장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국민 81.3%가 국정 쇄신을 위해서는 야당과 협치가 시급하다고 답변했다"며 "국민의힘은 민심을 받들어 국정조사를 수용하고 초당적 협력을 할 것을 촉구한다. 대통령실도 국민적 의혹 해소를 위해 국정조사에 적극 협조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phites@newsis.com, yeodj@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토트넘 추락
    손흥민 토트넘 추락
  2. 2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3. 3쿠팡 차별 논란
    쿠팡 차별 논란
  4. 4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5. 5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