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국토부, 3기 신도시 등 광역교통 전수조사한다

파이낸셜뉴스 최용준
원문보기
3기 신도시 3차 사전청약 일반공급 오늘부터 신청 시작 (하남=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3기 신도시 등을 대상으로 한 수도권 3차 사전청약의 공공분양 일반공급 신청이 시작된 6일 하남 덕풍동에서 바라본 하남 교산 지구 일대의 모습. 2021.12.6 mon@yna.co.kr (끝)

3기 신도시 3차 사전청약 일반공급 오늘부터 신청 시작 (하남=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3기 신도시 등을 대상으로 한 수도권 3차 사전청약의 공공분양 일반공급 신청이 시작된 6일 하남 덕풍동에서 바라본 하남 교산 지구 일대의 모습. 2021.12.6 mon@yna.co.kr (끝)


[파이낸셜뉴스]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지금까지 수립된 128개 지구 전체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전수조사를 근거로 교통불편 지역에 대해선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대광위는 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사업(면적 50만㎡ 또는 인구 1만명 이상)에 따른 교통문제 최소화를 위해 지구별 광역교통망 구축 계획을 수립한다. 현재 수립지구 수는 128개다. 이중 35개는 개선대책 수립을 완료했다. 대광위는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128개 모든 지구에 대한 입주현황과 개선대책 이행현황 등을 전면 분석해 문제 지구를 도출할 계획이다.

전수조사 후 개별 보완방안을 마련해 오는 9월부터 2023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개선대책이 진행 중인 지구는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해 광역버스 신설, 출퇴근 전세버스 투입, 환승편의 개선 등 교통불편 완화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개선대책은 완료됐으나 교통불편이 여전한 지구는 광역버스 운영 개편,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도입 등 별도의 단기 교통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밖에 주요 철도망, 간선도로 등 상습적인 교통혼잡이 발생하는 곳은 광역교통축으로 지정하여 종합적인 교통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3기 신도시 등 입주시작 이전 지구 중 입주계획과 연계가 부족한 지구는 개선대책 변경을 통해 입주단계별로 사업기간을 조정한다. 앞서 대광위는 인천계양 9개, 부천대장 15개의 개선대책 사업 완료시점을 2026년으로 일률적 수립했다.

대광위는 개선대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문제지구별 전담 담당자를 지정하고, 지자체합동 점검회의, 핫라인 구축(대광위-지자체-사업시행자) 등을 통해 개선대책을 집중 점검·관리하고 문제사항을 조기에 파악해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대광위 길병우 광역교통정책국장은 “그간 많은 국민들이 장거리 출퇴근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교통보완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정은 대구경 방사포
    김정은 대구경 방사포
  2. 2이준혁 각성 구마사제
    이준혁 각성 구마사제
  3. 3블랙핑크 월드투어
    블랙핑크 월드투어
  4. 4트럼프 관세 해결
    트럼프 관세 해결
  5. 5민희진 탬퍼링 의혹 기자회견
    민희진 탬퍼링 의혹 기자회견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