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교통지옥' 동탄·호매실 특별대책 나온다…신도시 교통난 전수조사

머니투데이 이민하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이민하 기자]
(수원=뉴스1) 김영운 기자 = 노사 협상 결렬로 경진여객의 입석금지에 이어 전면파업이 시작된 11일 오전 경기 수원시 팔달구 수원역 앞 버스정류장 전광판에 버스 파업 안내 문구가 표시되고 있다. 2022.7.11/뉴스1

(수원=뉴스1) 김영운 기자 = 노사 협상 결렬로 경진여객의 입석금지에 이어 전면파업이 시작된 11일 오전 경기 수원시 팔달구 수원역 앞 버스정류장 전광판에 버스 파업 안내 문구가 표시되고 있다. 2022.7.11/뉴스1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가 21일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수립된 128개 지구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9월부터 순차적으로 문제 지역에 대한 개선방안을 내놓기로 했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신도시 등 면적 50만㎡ 또는 인구 1만명 이상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교통문제를 줄이기 위해 지구별로 수립하는 광역교통망 구축 계획이다.

2기 신도시 등은 입주시기와 광역교통시설 확충 시기가 안 맞은 탓에 입주 초·중기 교통혼잡이 발생하거나 교통개선대책 완료 이후에도 교통난이 여전한 상황이다. 인천 검단지구는 올해 하반기 약 8700세대 입주 등 연말까지 2여만 세대 입주가 예정돼 있다. 교통량이 크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교통개선대책 사업은 2023년 말부터 순차적으로 완료될 예정이다. 현재 철도·도로 등 14개 사업 중 완료된 사업은 1개뿐이다.

화성 동탄2지구는 2015년 첫 입주를 시작으로 현재 약 80%(9만 세대) 입주가 진행됐지만, 교통개선대책 집행률은 약 42% 수준에 그쳤다. 김포 한강지구는 2019년 교통개선대책이 완료됐음에도 인근 소규모 연접개발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로 김포골드라인 혼잡 등 심각한 교통불편이 나타났다.

대광위는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128개 모든 지구에 대한 입주현황과 개선대책 이행현황 등을 전면 분석해 문제지구를 도출하고 개별 보완방안을 마련, 9월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화성 동탄·수원 호매실·평택 고덕 특별대책지구 지정…9월부터 대책안 순차 발표

교통개선대책이 진행 중인 지구는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해 광역버스 신설, 출퇴근 전세버스 투입, 환승편의 개선 등 교통불편 완화방안을 추진한다. 특별대책지구는 입주가 진행됐거나 1년 이내에 입주 예정 지구 중 개선대책 이행·집행률이 50% 미만, 철도사업 1년 이상 지연된 지구다. 화성 동탄2지구와 수원 호매실(집행률 28%), 평택 고덕(41%)이 첫 특별대책지구다.

길병우 대광위 광역교통정책국장은 "지방자치단체, 사업시행자와 협동으로 문제지구를 분석해 특성에 맞는 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라며 "동탄, 호매실, 고덕 등 3개 지구부터 당장 개선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해 교통난을 해소시키겠다"고 설명했다.


이미 교통개선대책을 완료한 이후에도 교통불편이 여전한 지구는 광역버스 운영 개편,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도입 등 별도의 단기 교통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외 주요 철도망, 간선도로 등 상습적인 교통혼잡이 발생하는 곳은 광역교통축으로 지정해 종합적인 교통대책을 수립한다.

3기 신도시 등 입주시작 이전 지구 중 입주계획과 연계가 부족한 지구는 개선대책 변경을 통해 입주단계별로 사업기간을 조정한다. 현재 인천계양 9개, 부천대장 15개 교통개선대책 사업의 완료 시점은 일률적으로 2026년까지로 수립된 상태다.

대광위는 교통개선대책 전담반(T/F)을 구성해 문제지구별 전담 담당자를 지정할 방침이다. 지자체 합동 점검회의, 핫라인 구축(대광위-지자체-사업시행자) 등을 통해 개선대책을 집중 점검·관리하고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길 국장은 "많은 국민들이 장거리 출퇴근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교통보완대책을 조속히 마련,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민하 기자 minhari@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정은 대구경 방사포
    김정은 대구경 방사포
  2. 2이준혁 각성 구마사제
    이준혁 각성 구마사제
  3. 3블랙핑크 월드투어
    블랙핑크 월드투어
  4. 4트럼프 관세 해결
    트럼프 관세 해결
  5. 5민희진 탬퍼링 의혹 기자회견
    민희진 탬퍼링 의혹 기자회견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