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출근길 인터뷰] BA.5 변이에 '켄타우로스'까지…재확산 우려

연합뉴스TV 보도국
원문보기
[출근길 인터뷰] BA.5 변이에 '켄타우로스'까지…재확산 우려

[앵커]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일주일 단위로 2배씩 늘어나는 '더블링' 현상이 이어지면서, 올 여름 재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출근길인터뷰> 오늘은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를 만나 현재 코로나19 상황에 대한 진단 들어봅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이민재 캐스터 나와주시죠.

[캐스터]


출근길 인터뷰입니다. 오늘은 엄중식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십니까?

[엄중식 /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안녕하십니까?

[캐스터]

1주일 사이 확진자가 2배로 늘어나는 '더블링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한두달 뒤엔 하루 확진자가 최대 30만명까지 늘어날 수 있단 전망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엄중식 /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정부와 많은 전문가들이 하반기 유행 예측을 할 때 빨라도 9월 중하순쯤에 정점이 오는 유행을 예측 했습니다. 그런데 BA.5라는 새로운 변이가 유입이 되면서 지금 재유행이 굉장히 가파르게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워낙 속도가 빠르게 유행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당초 15만~20만 명 정도가 발생하는 정점을 예측했지만 현재로서는 25~30만 명까지도 하루에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캐스터]

이런 가운데 어제부터 4차 접종 대상자가 50대까지 확대가 됐는데요. 3차 접종을 하고 코로나에 감염된 사람은 약 3개월 이후에 4차 접종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3차 접종을 하고도 감염이 됐는데 4차 접종을 굳이 해야 하는지 일각에서는 회의적인 시각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엄중식 /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3차 접종을 하고 감염이 됐다고 하더라도 이런 자연면역은 3~4개월 후부터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60대 이상의 연령층, 여러 가지 고위험군 질환에 해당하는 병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4차 접종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입니다.

[캐스터]

전파력과 면역회피 능력이 강한 BA.5 변이와 BA.2.75 변이가 유행하면서 환자 규모를 급격히 키우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이른바 '쌍봉낙타형' 유행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엄중식 /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아마 단기간은 BA.5에 의한 유행이 커질 겁니다. 그런데 만약 BA.2.75의 전파력이 BA.5보다 더 크다면 하반기 유행 그러니까 유행이 후반기에 갈수록 BA.2.75의 전파가 훨씬 더 크게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되면 기간이 길어지면서 유행이 쌍봉형으로 될 가능성도 상당히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캐스터]

여름방학에 휴가철까지 겹치면서 코로나19 확산세가 더 심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방역에는 어떤 부분에 힘을 써야 할까요?

[엄중식 /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결국은 고위험군, 사망자가 가장 많이 나오는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분들을 얼마나 우리가 잘 보호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60대 이상 연령에서의 4차 예방접종 그리고 요양병원이나 요양시설처럼 사망자가 많이 나오는 그런 시설이나 환경에서 백신 접종을 좀 더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어야 되겠고 여기에서 집단유행이 생기지 않도록 차단 전략이나 보호 전략을 좀 더 보완하고 충실하게 이행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캐스터]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출근길 인터뷰였습니다.

#BA5변이 #켄타우로스 #재확산 #코로나19 #더블링현상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3. 3장재원 교제살인 무기징역
    장재원 교제살인 무기징역
  4. 4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5. 5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