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이명박·이재용 사면?…법무부, 광복절 특사 준비 작업

이데일리 정병묵
원문보기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법무부가 윤석열 정부 첫 특별사면인 8·15 광복절 특사 명단 준비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광복절 특사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법무부 검찰국이 대상 명단을 추리고 내달 초께 사면심사위원회를 열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결정권자는 윤석열 대통령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윤 정부 출범 후 첫 사면이기 때문에 서민 생계형 사범 구제 및 주요 경영자에 대한 사면이 포함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경제계의 요구가 빗발치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부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 대한 사면이 검토될 지 관심을 모은다. 둘 다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돼 법원의 판결을 받았다. 이 부회장은 2021년 1월, 징역 2년 6개월을 받고 수감됐고, 지난해 8월 가석방됐다. 신동빈 회장은 징역 2년 6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다.

정치인 중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유력 대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6월 28일 건강 문제로 3개월 형집행정지를 받아 일시 석방된 상태다.

오는 20일에는 가석방심사위원회가 열려 가석방 대상자들은 29일 출소가 이뤄질 예정이다. 지난 6월 정기 가석방에는 총 906명이 출소했다.

가석방 심사 대상에는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수감된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국가정보원 특별활동비 상납’ 사건에 연루된 이병호 전 국가정보원장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강타 정유미 결혼
    강타 정유미 결혼
  2. 2검찰국장 이응철
    검찰국장 이응철
  3. 329기 영철 정숙 결혼
    29기 영철 정숙 결혼
  4. 4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5. 5김민재 퇴장
    김민재 퇴장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