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박홍근 "與, 원 구성 협상 연락없어…의도적 시간끌기 아닌가"

뉴시스 임종명
원문보기
기사내용 요약
"상임위 가동되면 국정 관련 국회 질책 예상돼 그러는 건가"
"민주당은 양보했고 여당 제안 기다릴 것…오늘 중 타결되길"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헌절 경축행사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헌절 경축행사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임종명 홍연우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여야 원 구성 협상이 진척없는 상황임을 밝히며 국민의힘이 의도적으로 시간끌기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표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제74주년 제헌절 기념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여야 원내대표 간 회동 일정이 아직 잡힌 것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당초 17일 이전 원 구성을 마치겠다고 공언한 뒤 협상을 진행해왔다. 그러나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겸 당 대표 직무대행이 방송 인터뷰에서 협상 내용 일부를 유출한 이후로 대립하며 공전을 이어가는 상황이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행정안전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를 제외하고 법제사법위원회를 포함해 나머지 상임위 선택권을 (국민의힘에) 우선적으로 주겠다고까지 양보를 했다"며 "그런데도 국민의힘이 저렇게 나오는 것은, 상임위가 본격 가동됐을 때 그동안 임명 강행한 인사들에 대한 청문 절차를 거쳐야 하고 국정 여러 분야에서 나타난 실책에 대한 국회의 질책을 최소화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시간을 끌기 위한 속셈이 아닌가라고 보여진다"고 밝혔다.

이어 "정말 그런 게 아니라면, 국정에 무한 책임을 진 여당이 오늘이라도 양보의 결단을 내려 상황을 매듭 짓고 이번 주 중으로 바로 상임위원장선출과 교섭단체 대표연설, 그 다음주에 대정부 질문 등이 순탄하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저희는 보고 있다"며 "그래서 저희는 일단 기다리겠다. 여당에서 좀 전향적으로 의장께서 제안한 바를 긍정 검토해서 제안하면 민주당은 언제든 만날 용의가 있고,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국회의장의 중재안에 대한 질문에는 "국회의장께서 두 번에 걸쳐서 중재안을 제안했다. 저희는 거기에 대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는데 국민의힘은 중재안에 대해 수용하기 어렵다고 한 것 같다. 거기에 대해 야당이 판단할 문제는 아니고, 여당 입장에서 협의를 거쳐 수용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문제로 알고 있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자세한 내용은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상임위의 기능에 대한 부분까지도 한번 검토를 해보라는 게 의장의 요청인 것은 사실"이라며 "저희는 제헌절까지 원 구성 협상을 마무리 짓겠다고 국민들께 밝혔으니 이제 서로 노력을 좀 해보자는 말씀 드리지 않았나. 그래서 오늘 중으로 협상이 일괄 타결되면 더 할 나위 없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jmstal01@newsis.com, hong15@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건강 악화
    이해찬 건강 악화
  2. 2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3. 3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4. 4토트넘 수비수 영입
    토트넘 수비수 영입
  5. 5정관장 소노 경기
    정관장 소노 경기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