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3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1번지] 이준석 징계 후폭풍…"사퇴 거부 vs 직무 대행"

연합뉴스TV 보도국
원문보기
[뉴스1번지] 이준석 징계 후폭풍…"사퇴 거부 vs 직무 대행"

<출연 :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특임교수·박창환 장안대 교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당원권 6개월 정지' 징계를 받으면서 후폭풍 만만치 않습니다.

이 대표가 징계 불복 의사를 밝히면서 당규 해석을 둘러싼 논쟁도 계속되고 있는데요.

두 분과 정치권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특임교수, 박창환 장안대 교수 어서 오세요.


<질문 1> 현직 여당 대표에게 당원권 6개월 정지라는 중징계가 내려졌습니다. 당 안팎에서는 징계의 적절성을 두고 찬반 논란이 분분한데요. 두 분은 이번 사안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2> 이 대표 입장에서는 선거에서 두 번이나 이겼는데, 토사구팽당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는데요. 실제 물러날 생각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오히려 SNS에 당원 모집 공고 글을 올리기도 했는데, 이 대표의 대응 시나리오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3> 어젯밤 한 언론사가 '7억 원 투자각서'가 지난 대선 때 윤석열·안철수 후보의 단일화 협상 카드로 활용됐다는 주장을 보도했는데요. 이 대표는 SNS에 애니메이션 '포카혼타스' 주제곡 '바람의 빛깔'을 올렸습니다. 이건 어떤 의미로 보세요?


<질문 4> 당내에선 징계 효력 당규 해석을 둘러싸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이 대표는 징계 결정 처분 권한이 본인에게 있고 처분을 보류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권성동 원내대표는 직무대행 체제를 공식화했는데요. 누구 말이 맞는 겁니까?

<질문 5> 권 원내대표는 최고위 회의도 다음 주부터 직접 주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표가 불복 의사를 밝힌 만큼 한 회의에 두 명의 주재권자가 등장하는 촌극이 발생할 수도 있는 사안인데요. 이 대표,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요?

<질문 6> 권 원내대표는 현재 상황이 '사고'라는 당 사무처의 유권해석을 받았다고 밝혔고요. 6개월 뒤에 복귀 가능성도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임시 전대나 비대위 체제로 돌려야 한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은데요. 당 수습에 어떤 방안이 가장 효과적일까요?


<질문 7>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30%대로 떨어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거듭되는 인사 실패와 사적 채용, 비선 논란 계속되고 있고요. 이 같은 지지율 추이가 국정운영 동력의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대책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질문 8> 강병원, 강훈식, 박용진 의원에 이어 박주민 의원까지, '양강양박'이라 불리는 97그룹 재선의원 4명 모두 당 대표 출마 선언을 완료했습니다. 이재명 의원의 출마가 기정사실화한 만큼, 사실상 대진표가 정해졌다고 볼 수 있겠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탁재훈 재혼 가능성
    탁재훈 재혼 가능성
  2. 2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3. 3진서연 쇼핑몰 사장
    진서연 쇼핑몰 사장
  4. 4김종민 감독 최다승
    김종민 감독 최다승
  5. 5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