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스포츠서울 언론사 이미지

"'탑건' 제작 위해 英가서 톰 크루즈 만났다" 4DX·스크린X 국내 연출자 이지혜·오윤동[SS인터뷰]

스포츠서울
원문보기
(왼쪽부터)이지혜, 오윤동 PD

(왼쪽부터)이지혜, 오윤동 PD



[스포츠서울 | 황혜정기자] “영화 ‘탑건: 매버릭’4DX·스크린X버전을 소싱할 때 첫 전제조건이 톰 크루즈가 보고 만족해야 한다는 거였다. 그래서 우리가 이전에 했던 스크린X 포맷을 보여줬다. 10분 정도 짧은 시연이 있었고, 톰 크루즈가 보자마자 ‘좋네, 합시다’라고 했다.”

최근 서울 용산CGV에서 스포츠서울과 만난 CJ 4D플렉스 4DX 스튜디오 이지혜 PD와 CJ 4D플렉스 스크린X 스튜디오 오윤동 PD는 4DX 제작기를 들려줬다. 두 PD는 최근 개봉한 영화 ‘탑건: 매버릭’의 4DX, 스크린X 연출을 맡았다.

이 PD는 지난 13년간 300여편의 4DX 영화 제작 업무를 담당했다. CGV 산하 4DX 스튜디오의 팀장으로 최근작으로는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듄’ 등을 4DX 버전을 제작했다. 오 PD는 2015년부터 스크린X 스튜디오에 합류해 다수의 작품을 작업해왔다. ‘모가디슈’, ‘군함도’, ‘부산행’ 등에 참여했으며 현재 스크린X 스튜디오 팀장을 맡고 있다.

이날 오 PD는 ‘탑건: 매버릭’ 4DX, 스크린X 제작을 위해 톰 크루즈 앞에서 피칭을 한 뒷이야기를 밝혔다. “‘탑건: 매버릭’을 소싱할 때 첫 전제조건이 톰 크루즈가 보고 만족해야 한다는 거였다.‘탑건: 매버릭’을 제작하기 전이라 우리가 이전에 했던 스크린X 포맨을 보여줬다. 10분 정도 짧은 시연이 있었고, 톰 크루즈가 보자마자 ‘좋네, 합시다’라고 했다. 이후 감독님, 제작사가 계속 긴밀하게 봐줬고 그것에 맞게 퀄리티를 올리는 작업을 했다.”
이지혜PD.

이지혜PD.



화려함으로 승부할 것 같은 ‘탑건: 매버릭’ 4DX의 의외의 주안점은 바로 ‘감정’이다. “영화에 사람들이 이입하게 될 때, 이입 대상에 맞춰서 4DX가 어느 정도 감정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탑건: 매버릭’도 흘러가는 서사가 성장 스토리에 가까운 느낌이었다.”(이 PD)

이어 “4DX의 익스트림한 체감만 주고자 했다면 강하게 강도를 했겠지만 ‘탑건: 매버릭’은 성장 스토리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야 후반에서의 전투가 더 빛을 발하고 감정이입을 잘 할 수 있을 거 같았다. 샷이 굉장히 빠르게 바뀌는데 배우의 표정, 어깨 흔들림 등을 디테일하게 분석하면서 4DX를 연출하려고 했다”고 덧붙였다.

오윤동PD.

오윤동PD.



오 PD는 “스크린X에서 양옆 날개가 나오는 게 단순히 아무 데나 있는 걸 붙이는 게 아니다. 극 중에 나오는 실제 항공기 모델을 찾아서 CG(컴퓨터그래픽) 디테일을 넣었다. 적군, 아군의 비행기도 본편 그대로의 디테일을 살렸다”며 “2D로 볼 땐 보지 못했던 화면을 ‘탑건: 매버릭’ 스크린X에서는 차별화해 보여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4DX와 스크린X가 미래 극장가의 희망이라는 말이 있다. 집에서도 대형 스크린으로 편안하게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요즘, 색다른 체험을 영화관에서만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오 PD는 “스크린X로 보면 일반 2D와는 다른 몰입감이 있다. 특수관이 그 대안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4DX, 스크린X로 영화 ‘토르: 러브 앤 썬더’, ‘한산: 용의 출현’(김한민 감독), ‘비상선언’ 등이 개봉을 앞두고 있다. 두 PD는 입을 모아 “‘토르: 러브 앤 썬더’처럼 비현실적인 장르, 물리적 법칙을 깨부수는 장르가 4DX와 굉장히 잘 어울린다고 많이들 이야기를 해준다. 우리도 상상하면서 꾸며낸 연출을 관객들에게 제시할 수 있어 즐겁게 작업하고 있다. ‘한산: 용의 출현’ 같은 경우엔 굉장히 스케일이 크다. 해상대전에서의 물방울까지도 체감을 하며 연출했다. ‘비상선언’도 내가 온전히 재난 상황에 던져진 것처럼 만들었다”고 전했다.

et16@sportsseoul.com


사진 | CGV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호남 애정
    이재명 호남 애정
  2. 2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3. 3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4. 4프로농구 정관장 가스공사
    프로농구 정관장 가스공사
  5. 5우크라 유조선 공습
    우크라 유조선 공습

스포츠서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