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한은 "물가 높은 오름세 당분간 지속…인플레 기대심리 확산 경계"

아주경제 배근미 기자
원문보기
물가상승률 6% 도달에 물가 상황 점검회의 개최
서울 중구 태평로에 위치한 한국은행 본부

서울 중구 태평로에 위치한 한국은행 본부



6월 소비자물가가 1998년 외환위기 이후 가장 높은 6%를 기록한 가운데 한국은행이 5일 '물가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한은에 따르면 이번 점검회의는 오전 8시 30분 본관 15층 대회의실에서 이환석 부총재보 주재로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이 부총재보 외에도 한은 조사국장, 경제통계국장, 공보관, 조사총괄팀장, 물가동향팀장 등이 참석해 최근 물가 상황과 물가 흐름 점검에 나섰다.

회의를 주재한 이 부총재보는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 5월 5%를 웃돈 지 한 달 만에 외환위기였던 1998년 11월 (6.8%) 이후 처음으로 6%대에 진입(6.0%)하는 등 올들어 물가 오름세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실제 지난 2021년 4월부터 9월까지 6개월 동안 2% 수준을 유지하던 물가상승률은 올해 초까지 5개월 간 3%대로 올라섰고 지난 3월과 4월에는 4%대를 이어가다 최근 5~6%대로 우상향 기조를 나타냈다.

이 부총재보는 특히 앞으로의 소비자물가 추이에 대해 "당분간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진단했다. 단기간 내에 고유가 상황이 쉽게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는 데다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수요 측 물가상승압력 증대, 전기료와 도시가스요금 인상 등이 물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시각이다.

그는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이 4%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높아지고 물가상승압력이 다양한 품목으로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면서 "임금과 물가 상호작용이 강화돼 고물가 상황이 고착되지 않도록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확산을 각별히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2. 2이해찬 전 총리 빈소
    이해찬 전 총리 빈소
  3. 3트럼프 관세 인상
    트럼프 관세 인상
  4. 4김경 제명 공천헌금 의혹
    김경 제명 공천헌금 의혹
  5. 5뉴진스 탬퍼링 의혹
    뉴진스 탬퍼링 의혹

아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