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尹 명운 가를 세 가지] ①이준석 징계 D-3 ②S공포 대응 ③중·러 리스크

아주경제 김슬기 기자
원문보기
①李 징계에 '윤심' 어디까지 개입할까
②'S 공포' 대응으로 경제 정책 '성적표'
③친서방 이면엔 중·러와의 갈등 해결
현지 숙소에서 자료 검토하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대통령실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스페인 마드리드 시내에 위치한 호텔에서 자료를 검토하는 사진을 3일 공개했다. 2022.7.3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jeong@yna.co.kr/2022-07-03 13:38:59/ <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현지 숙소에서 자료 검토하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대통령실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스페인 마드리드 시내에 위치한 호텔에서 자료를 검토하는 사진을 3일 공개했다. 2022.7.3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jeong@yna.co.kr/2022-07-03 13:38:59/ <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다자외교 데뷔전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삼각 파고'에 휩싸였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둘러싼 '여권 파워게임'을 비롯해 △커지는 S(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물가 상승)의 공포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이후 더 도전받는 중·러 리스크가 대표적이다.

특히 윤 대통령이 이르면 4일 김승겸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를 임명할 것으로 전망돼 대야 관계도 윤석열 정부 순항 여부에 방향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내치부터 외치까지 산적한 과제에 둘러싸인 윤 대통령이 새로운 시험대에 오른 셈이다.

①李 징계에 '윤심' 어디까지 개입할까

3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오는 7일 '성상납 관련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한 윤리위 징계 심사 결과를 앞두고 있다.

당초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선거 승리를 두 번이나 이끈 당 대표에게 경고 이상의 처분이 내려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지난달 30일 당 대표 비서실장이었던 박성민 의원 사퇴로 당내 기류는 급속도로 달라졌다.

게다가 이 대표에 대한 징계·축출에 '윤심(윤 대통령 의중)'이 개입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윤 대통령이 집권여당의 내홍에 어떤 결정을 내리느냐에 따라 정치적 충격 여파가 달라질 전망이다.

②'S의 공포' 대응으로 경제 정책 '성적표'

'S의 공포'가 현실화하고 있는 경제 상황도 윤 대통령이 풀어야 할 과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7%로 하향 조정하고, 물가 상승률은 4.8%로 기존보다 두 배 이상 높여서 전망하면서 비관적 경제 지표가 계속되고 있다.


다만 대내외 경제위기로 인한 민생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당정 협의회가 오는 6일 출범 57일 만에 열려 대통령실과 정부, 여당이 위기 대응에 늦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그동안 문재인 정부에선 26일, 박근혜 정부에선 33일 만에 첫 고위 당·정·청 회의가 열렸던 것과 비교하면 1개월 정도 늦은 셈이다.

③친서방 성과 이면엔 중·러와 갈등 해결 남아

서방국가들과 경제·안보 협력 확대라는 성과 이면에는 한국의 최대 교역국인 중국과 중요 경제파트너인 러시아와 갈등과 마찰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

이에 오는 7~8일 박진 외교부 장관이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해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는 것이 갈등 해결에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중 양자 회담이 성사되면 중국과 대북 조율 등 한·중 현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수 있어서다.


한편 대통령실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원전 기술과 전기차 배터리 관련 분야에서 동유럽·북유럽 국가와 협력을 이뤄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각국 정상들과 만나 우리나라 미래 먹거리가 해당 분야에 달려 있다는 점을 새삼 깨달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슬기 기자 ksg49@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진섭 저장FC 이적
    박진섭 저장FC 이적
  2. 2서해 피격 사건
    서해 피격 사건
  3. 3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4. 4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5. 5손흥민 존슨 이적
    손흥민 존슨 이적

아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