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이스타항공 살리겠다"는 말에…직원들 "이상직은 회사 언급도 말라"

뉴시스 윤난슬
원문보기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이스타항공 자금 배임·횡령으로 전주교도소에 수감됐었던 이상직 전 의원이 30일 전북 전주시 전주교도소에서 보석으로 석방돼 장내를 빠져나오고 있다. 2022.06.30.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이스타항공 자금 배임·횡령으로 전주교도소에 수감됐었던 이상직 전 의원이 30일 전북 전주시 전주교도소에서 보석으로 석방돼 장내를 빠져나오고 있다. 2022.06.30.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윤난슬 기자 = 이상직 전 국회의원이 법원의 보석 허가로 석방된 직후 "이스타항공을 다시 살리겠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이스타항공 근로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스타항공 근로자대표는 1일 입장문을 내고 "현재 이 전 의원은 이스타항공 채용은 물론 어떠한 경영활동에 참여하거나 의견을 낼 권리가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금의 이스타항공은 2년이 넘는 고통을 견디며 지켜낸 직원들의 일터"라며 "지금의 이스타항공은 이 전 의원과는 어떠한 연관도 없고, 이스타항공은 재운항을 위한 마지막 관문인 국제 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AOC) 재취득 절차만 남겨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전 의원의 발언은 이스타항공의 재직 직원들과 재고용을 기다리는 직원, 그의 가족들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정치적 특혜 시비나 아직 이스타항공이 본인의 영향력 아래에 있는 조직인 것처럼 편향된 시각을 갖게 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설령 창업자로서 안타까운 마음이 있다 하더라도 언론을 통해 이스타항공 경영에 관여할 수 있는 것처럼 입장을 내놓는 것은 아직도 정치적으로 회사를 이용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전 의원은 전날 법원의 보석 허가로 전주교도소를 나서며 "이스타항공이 좋은 회사가 되게끔 하겠고, 해고된 직원들이 취업하는 데 올인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 전 의원은 2015년 11월께 이스타항공 그룹 계열사들이 보유한 이스타항공 주식 약 520만주(시가 544억원 상당)를 그룹의 특정 계열사에 100억원대의 저가로 매도함으로써 계열사들에 437억원 상당의 손해를 입힌 혐의로 기소됐다.

그는 또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이스타항공 그룹 계열사 채권 가치를 임의로 상향하거나 하향 평가하고 채무를 조기에 상환하는 방법으로 계열사에 56억원 상당의 손해를 끼친 혐의도 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이 2013년부터 2019년까지 이스타항공과 계열사의 돈 59억여원을 빼돌려 개인 변호사 비용과 생활비, 딸이 몰던 포르셰 승용차 임차(1억여원)와 관련한 계약금 및 보증금, 딸 오피스텔 임대료(9200여만원) 등으로 사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이 전 의원은 지난 1월 이스타항공 관련 횡령·배임 혐의로 징역 6년 실형을 선고 받았으며, 오는 13일 불구속 상태로 항소심 재판에 출석할 예정이다.

한편 이 전 의원은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과 관련, 지지를 호소하는 문자메시지를 당원 등에게 불법으로 대량으로 보낸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도 기소돼 당선무효형이 확정됐다. 대법원 2부(주심 천대엽 대법관)는 검사와 이 전 의원 등의 상고를 모두 기각하고, 이 전 의원에게 징역 1년 4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ns4656@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북한 무인기 침투
    북한 무인기 침투
  2. 2유승민 딸 유담 교수 임용 의혹
    유승민 딸 유담 교수 임용 의혹
  3. 3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4. 4통일교 편파 수사 의혹
    통일교 편파 수사 의혹
  5. 5정청래 사과 촉구
    정청래 사과 촉구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