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7월 임시국회 D-2...여야 막판 원 구성 협상 타결 '난항'

YTN
원문보기
[앵커]
민주당이 7월 임시국회에서 본회의를 소집하겠다고 예고한 가운데, 여야 간 충돌이 더욱 격화되는 양상입니다.

이런 가운데 여야 모두 내부 주도권 다툼도 거세지고 있는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엄윤주 기자!

여야 간 강 대 강 대치가 계속되고 있죠?

[기자]

다음 달부터 30일간 7월 임시국회 회기가 시작됩니다.

사실상 민주당이 의장단 단독 선출까지 밀어붙일 것으로 보인느데, 국민의힘도 다음 달 1일부터 비상대기 체제에 들어가는 등 반발이 거셉니다.

국민의힘 핵심관계자는 YTN과의 통화에서 국회의장이 없는 상황에서 현재 본회의를 소집할 수 있는 법적 권한은 아무에게도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권성동 원내대표가 필리핀 대통령 취임식에 특사로 출국하면서 극적 합의 가능성은 더욱 낮게 점쳐지는데요.

민주당의 공세도 거칠어지고 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선거 승리에 도취돼 민생의 고충에는 하나도 관심 없고 민심의 분노에 조금도 아랑곳하지 않는 오만함 그 자체입니다. 한마디로 집권 여당이 최근 보여준 모습은 민생 뺑소니입니다.]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는 서로 물밑 접촉을 이어가고는 있지만, 접점을 찾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이준석 대표와 안철수 의원 간 신경전이 또 한 번 불거졌죠?

[기자]
발단은 전날 안철수 의원이 한 방송 인터뷰에서 이준석 대표를 향해 2016년 총선 때 자신에게 20%p 이상 차이로 진 것이 상처일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부터였습니다.

이준석 대표 역시 발끈했는데, 직접 들어보시죠.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 안철수 의원이 2016년에 살고 계신 것 같습니다. 그런 것 평생 즐기십시오.]

이준석 대표는 또 윤석열 대통령이 자신의 면담요청을 거절했다는 일부 보도에, 누군가 의도적으로 대통령실과 당 사이 불화를 일으키려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에서 안철수 의원이 국민의힘 수도권 당협위원장들의 모임인 '이오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을 언급하며 당권 도전을 시사했다는 사설 정보지가 돌자 안 의원은 적극 반박에 나섰습니다.

누군가가 악의적으로 거짓말을 퍼트린 것이라고 일축했는데, 들어보시죠.

[안철수 / 국민의힘 의원 : 누군가가 악의적으로 시선을 자기들이 아니라 다른 쪽으로 모으기 위해서 악의적인 거짓말을 퍼트린거죠. 어제 얘기는 다 함께 같이 잘해보자는 것이지, 민주당 쪽에 대한 어떤 얘기도 나온 적이 없습니다. (당권 문제라든지 이재명 의원이라든지, 전혀 언급한 바가 없다는 말씀이십니까?) 전혀 없습니다.]

이 같은 발언을 두고 자신과 정치적으로 껄끄러운 관계인 이 대표 측을 겨냥한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는데, 이 대표 측도 불쾌한 반응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민주당 상황 보죠. 당내 유력 주자들이 전당대회 불출마 선언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이재명 의원의 불출마를 압박하고 있죠?

[기자]
우선 전당 대회 출마 여부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이재명 의원을 향한 당내 불출마 압박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습니다.

설훈 의원은 이재명 의원이 당 대표 선거에 나온다면 당의 분란을 일으킬 소지가 너무 많다고 지적했고, 당권 도전을 밝힌 김민석 의원은 이 의원을 BTS에 빗대며 잠시 멈춤과 숙성의 시간이 본인과 전체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민주당 내 97세대 첫 주자로서 강병원 의원이 전당대회 출마 선언을 하면서 박용진, 박주민 의원 역시 출마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 의원은 침묵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어제 1호 법안 발의에 이어 오늘은 SNS를 통해 정치 개혁은 당원의 명령이라고 밝혀, 사실상 출마 수순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엄윤주입니다.

YTN 엄윤주 (eomyj1012@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팩트 체크 연예 특종이 궁금하다면 [YTN 스타] 보기 〉
데일리 연예 소식 [와이티엔 스타뉴스] 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손태진 가족사 고백
    손태진 가족사 고백
  3. 3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4. 4야노시호 이혼 고민
    야노시호 이혼 고민
  5. 5연말정산 AI챗봇
    연말정산 AI챗봇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