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이준석 "윤리위 기우제식 징계…윤핵관, 대통령 의중 잘 못 이해해"

뉴스1
원문보기

윤리위, 김철근 징계절차 개시에 李 "참고인을 피의자 전환"

"安, 정점식 추천 윤핵관이 했다면 스캔들…민들레 추진동력 소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권성동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공동취재) 2022.6.23/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권성동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공동취재) 2022.6.23/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이밝음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3일 자신의 '성상납 및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한 징계 심의를 연기한 데 대해 "기우제식 징계"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KBS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증거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것인지 뭔지(모르겠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당 윤리위는 오는 7월7일 이 대표를 출석시키고 관련 의혹에 대한 소명을 들은 후 징계에 대해 심의·의결하기로 했다.

이 대표는 이를 두고 "2주 사이에 뭔가 새로운, 본인(윤리위)들이 참고할 만한 게 나오길 기대하는 것"이라며 "경찰 수사 결과든 뭐든 윤리위가 자체 조사 능력이 없기 때문에 기다릴 수밖에 없다는 취지"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전날 윤리위에서 징계 절차 개시를 하기로 한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에 대해서는 "경찰 조사받은 게 한 달이 넘었다. 두 달 가까이 됐을 것"이라며 "혐의점이 나왔으면 김 실장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고 저를 불렀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절차가 진행이 안 된다. 경찰도 전혀 그렇게 진행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지금 윤리위가 어떻게 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특히 전날 김 실장 징계 절차를 개시하기로 한 것에 대해 "아무도 제소하지 않았다. 사회로 치면 누구도 고소하지 않은 것"이라며 "제 징계 건에 대해 참고인으로 불러 참고 진실을 들은 다음에 피의자로 전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을 겨냥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안철수 의원이 최고위원으로 정점식 의원을 추천한 것과 관련해 "솔직히 말하면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랑 당 대 당으로 통합협상을 했지, 안 대표를 돕는 윤핵관들과 합당을 한 게 아니다"며 "이게 뭐하자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또 "정 의원과 안 의원이 일면식이 없다는 얘기가 나온다"며 "도대체 누가 명단을 짠 것이냐. 사람들이 의심하는 것처럼 소위 윤핵관이라는 사람들이 그 명단을 써줬다면 그건 스캔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윤핵관 모임인 '민들레'(민심 들어 볼레(래))에 대해서는 "공부 모임을 하는 것은 문제가 아니다. 대통령실이 함께 하고 장관을 불러다 참여시키고 하는 얘기가 월권이자 공조직을 패싱하는 게 아니냐고 해 문제가 된 것"이라며 "그 조직은 추진동력이 사라졌다고 본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과거 이명박 대통령 시절 이상득-정두언-이재오 등 권력핵심 인사 분화를 언급하며 "지금 (윤핵관이) 그 정도로 분화되는 게 심각하다, 당 대표로서 걱정이 많다"며 "이분들이 정권 내 행보나 마지막이 어땠는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런 문제에 대해 직접 듣지 않았다"면서도 "간접적인 어떤 당 운영에 대한 생각, 이런 것들을 봤을 때 이분들(윤핵관)이 (대통령의 의중을) 잘 못 이해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pkb1@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2. 2이제훈 모범택시3 시청률
    이제훈 모범택시3 시청률
  3. 3드라마 판사 이한영
    드라마 판사 이한영
  4. 4정선희 김영철 우정
    정선희 김영철 우정
  5. 5이대호 중신 브라더스 코치
    이대호 중신 브라더스 코치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